日 검색 진출 NHN..반년 만에 빛보나

by유환구 기자
2010.03.03 08:55:10

"1월 UV 180만 돌파..전월비 35% 증가"
"日광고시장 국내 6배..NHN 재평가 변수될 것"
"상반기중 2차 OBT..트래픽 증가세 지속 전망"

[이데일리 유환구 기자] 일본 검색시장에 진출한 NHN(035420)이 반년 만에 의미있는 성과를 내고 있어 증권가의 긍정적인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3일 동양종금증권에 따르면 NHN의 일본 검색 사이트 `naver.jp`의 올 1월 검색 순방문자수(UV)는 180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작년 7월 일본 시장에 재진출할 당시 순방문자수 20만명보다 9배 가량 증가한 것이다. 특히 지난해 12월 130만명에서 한달 만에 50만명, 35% 증가해 가파른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다.

김창권 대우증권 연구위원은 "네이버 재팬 트래픽이 최근 기대치를 상회하며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이는 NHN 주가를 재평가할 수 있는 새로운 변수"라고 평가했다.

순방문자수 180만명은 일본 전체 인터넷 인구 대비 2% 수준으로 광고 수익 등을 발생시키기엔 미미한 수준이다. 그럼에도 네이버 재팬이 주목받는 이유는 일본 시장의 규모 때문이다.



이창영 동양종금증권 연구원은 "일본 검색(인터넷) 광고시장이 국내 대비 6배 규모의 큰 시장이어서 적은 점유율로도 NHN에 새로운 신규 성장 모멘텀이 될 수 있다"며 "따라서 현재 180만명이라는 숫자가 시사하는 바는 매우 크다"고 판단했다.

업계에 따르면 작년 일본 인터넷 인구는 약 9400만명이었으며 인터넷광고시장 규모는 약 7조원이다. 일본 1위 포털 업체 야후 재팬 월 순방문자수 규모는 약 5000만명 수준이다.

이같은 트래픽 증가세는 앞으로도 계속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는 게 증권가의 분석이다.

이승응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킬러서비스인 `마토메(정리)` 서비스를 계속 강화할 예정이며 지속적인 신규서비스 출시가 예정돼 있다"며 "또 일본 최대 SNS(인맥구축)사이트 믹시(Mixi)와 제휴를 통해 검색 광고를 테스트하고 있는 점도 긍정적"이라고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