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09.10 10: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술집/주점분야
서비스 만족도 50%이하 대부분, 시급한 개선 요구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이라샤이마세 (어서오십시요)”
이자카야 쇼부의 매장에 들어설때 서빙 종업원들이 처음 외치는 소리이다.
이같이 고객의 기분을 업 시켜주는 인사말은 매장의 느낌과 만족도를 높이기 마련이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술집/주점분야에서 이자카야 쇼부가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다.
주점부문은 TOP5 브랜드 모두가 매우 낮은 만족도를 보여 심각성을 드러냈다. 업종 전반적으로 타업종에 비해 만족도가 부실하여 시급한 개선이 요구된다. 이런 가운데 이자까야 쇼부의 높은 만족도는 군계일학이었다. 또한 이용자 수 하위권에서 종로빈대떡, 칸, 유객주 등이 좋은 점수를 받았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투다리 | 112 | 43.8 |
이화주막 | 20 | 40.0 |
이자까야 | 12 | 58.3 |
수리야 | 11 | 36.4 |
탁사발 | 11 | 54.5 |
꼬치구이 | 10 | 20.0 |
쇼부 | 10 | 80.0 |
오뎅사계 | 10 | 60.0 |
꼬챙이 | 9 | 66.7 |
상하이 객잔 | 8 | 62.5 |
오뎅빠 | 8 | 37.5 |
항아리 | 7 | 42.9 |
유객주 | 6 | 66.7 |
조치조치 | 6 | 33.3 |
청송얼음막걸리 | 6 | 50.0 |
와라와라 | 6 | 50.0 |
칸 | 6 | 66.7 |
까투리 | 5 | 60.0 |
꼬치 | 5 | 20.0 |
섬마을이야기 | 5 | 40.0 |
종로빈대떡 | 5 | 80.0 |
꾸이꾸이 | 4 | 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