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4.11.30 11:00:00
화장품·패션·의료 바이오 등 혜택 기대
응답기업 10곳 중 7곳은 ''FTA 활용계획 미수립''
중국시장 정보제공 강화 요구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국내기업 10곳 중 7곳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중국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돌파구가 될 것으로 기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화장품, 패션, 의료 및 바이오 등의 업종의 혜택이 클 것으로 예상했다.
30일 대한상공회의소가 한·중 FTA가 타결된 직후 국내기업 700곳을 대상으로 ‘한·중 FTA 타결과 국내기업의 대응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응답기업의 75.0%가 ‘중국시장 공략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것’이라고 답했다.
특히 중국과 거래가 없는 내수중심 기업 335사 중 56.7%는 한·중 FTA를 계기로 중국과의 교역을 추진할 것이라고 답해 국내기업의 중국진출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했다.
FTA 타결에 따른 수혜 여부에 대한 질문에는 ‘혜택이 예상된다’는 답변이 51.7%로 타격이 예상된다(7.4%)보다 월등하게 높았다. 반면 ‘아직 잘 모르겠다’는 신중론도 40.9%나 돼 추후 협상 세부내용에 따라 업종간 이해득실이 갈릴 것으로 보인다.
업종별로는 ‘화장품·패션’이 60.0%로 가장 혜택을 많이 볼 것으로 예상했다. 이어 △의료바이오(57.7%) △음식료(53.6%) △금속·철강(50.0%) 등의 순이었다.
한·중 FTA가 가져올 효과로는 ‘비관세장벽 완화, 지적재산권 보호 등 현지애로 해소’(34.4%)가 가장 많았으며, △관세철폐에 따른 가격경쟁력 제고(32.3%) △일본 등 경쟁국보다 유리한 수출여건 확보(14.3%) △중국과 무역분쟁시 해결절차 마련(12.6%) △중국진출을 겨냥한 해외기업의 투자유치(6.4%) 등으로 나타났다.
대한상의 자문위원인 송유철 동덕여대 교수(국제경영학)는 “한·중 FTA가 한·미, 한·EU FTA 보다 낮은 수준으로 타결됐지만 중국의 빠른 성장세를 감안하면 경쟁국과 앞서 체결한다는 것은 큰 강점”이라며 “FTA라는 첫 단추가 꿰어진 만큼 개선된 비즈니스 환경을 잘살려 중국시장 선점의 호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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