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쇼핑라이브 최고 효율…누적 시청자 5천만, 평균 시청 14만회

by김현아 기자
2021.05.23 10:55:46

1년 만에 방송 당 브랜드 평균 거래액 1억 돌파
누적 시청자 수 5000만 명, 평균 시청 횟수 14만 회
5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쇼-프라이즈 위크’ 진행
카카오페이로 사면 7% 포인트 적립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카카오쇼핑라이브’가 출시 1년 만에 국내 대표 라이브 커머스로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5월 베타서비스로 첫선을 보였으며, 카카오톡이라는 강력한 플랫폼을 바탕으로 출시 1년 만에 누적 시청자 수 5000만 명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시청 횟수는 14만 회, 방송 당 브랜드 평균 거래액은 1억 원으로 국내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 중 최고 수준의 효율을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특히, 하루 방송 횟수가 최대 5회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지난 1년간의 성적은 괄목할 만한 성과로 분석된다.

향후 방송 횟수 확대가 지속될 예정이라 카카오쇼핑라이브의 성장세는 더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쇼핑라이브의 방송 효율이 높은 것은 전 국민이 사용할 정도로 영향력이 큰 카카오톡 내에서 서비스된다는 점과 자체 스튜디오를 설립하는 등 전문 인프라 구축을 통해 퀄리티 높은 방송을 선보이는 등 차별화된 콘텐츠를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3월 카카오커머스가 카카오톡의 별도 탭을 통해 서비스를 시작한 ‘카카오쇼핑’ 내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배치돼 이용자 접근성을 확대한 것도 방송 효율 증감의 한 요인으로 보인다.

카카오쇼핑라이브는 5월 24일부터 5월 30일까지 일주일간 카카오페이와 손잡고 ‘쇼-프라이즈 위크’를 진행한다.

행사 기간 동안 매일 슈퍼 브랜드의 상품들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하며, 카카오페이를 통해 라이브 커머스 상품을 구매한 고객에 한해 특별한 혜택을 제공한다.

5월 25일부터 5월 30일까지 6일간 뷰티/패션/숙박/가전/식품/리빙을 주제로 진행되며, 대표적으로 5월 25일(화) ‘뷰티 스페셜데이’에는 유명 뷰티 브랜드 ‘미샤’와 ‘헤라’ 등의 뷰티 상품들을 판매한다.

5월 26일 패션 스페셜데이에는 MZ세대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는 ‘뉴발란스/내셔널지오그래픽’ 등의 브랜드 상품들을, 5월 27일 숙박 스페셜데이에는 ‘휘닉스/롯데호텔’ 등 국내 정상급 호텔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가 진행된다.

5월 28일 가전 스페셜 데이에는 LG전자/삼성전자/발뮤다 브랜드가 5월 29일(토) 식품&교환권 스페셜데이에는 비비고/함소아 등의 브랜드와 멕시카나/배스킨라빈스 등의 모바일 교환권을, 5월 30일(일)에는 르크루제/포트메리온 등의 리빙 브랜드를 활용한 방송을 선보인다.

한편, 이번 카카오쇼핑라이브 ‘쇼-프라이즈 위크’ 행사 동안 판매되는 상품을 ‘카카오페이’를 통해 구매한 고객에게는 구매 금액의 7%를 카카오페이 포인트로 적립해주며, 라이브 방송 중 상품 구매 고객에 한해 3% 카카오페이 포인트를 추가 적립해 최대 10%의 포인트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단, 쇼-프라이즈 위크 기간 중 최대적립 가능 포인트는 1인 최대 5만 포인트)

행사 기간 ‘카카오쇼핑라이브’ 톡 채널을 카카오톡을 통해 친구 및 지인에게 공유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LG 스타일러(1명)’, ‘아이패드 에어(3명)’, ‘교보 허니콤보(300명)’를 증정한다. (단, 최대 3번까지 참여 가능하며, 나에게 공유 및 같은 채팅방 중복 공유 제외)

회사 관계자는 “카카오쇼핑라이브가 베타 서비스로 첫 선을 보인 지도 1년여가 지났다”며 “사랑과 지지를 다시 돌려드리기 위해 이번 프로모션을 기획했으며, 앞으로도 고객들에게 쇼핑의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