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보험 가입후 후회 안하려면
by강은혜 기자
2017.03.06 07:44:58
[이데일리 그래픽 강은혜]
| 40세 직장인 C씨는 아버지가 암 진단을 받자마자 암 보험에 가입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알아보고 있던 중 월 납입 보험료가 가장 적은 A 보험사의 갱신형암보험에 가입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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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어느 날 ‘갱신보험료가 큰 폭으로 인상된다‘는 뉴스를 듣고 과거에 가입한 상품안내장을 펼쳐보니 향후 예상 갱신보험료가 지속적으로 상승해 가입당시의 비갱신형 상품보다 총 납입보험료가 비싸지고, 퇴직한 60세 이후에도 만기까지 보험료를 지속적으로 납입해야 한다는 사실을 뒤늦게 알고 후회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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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에 가입하려고 할 때는 따져봐야 할 것들이 한둘이 아닙니다. C씨처럼 갑자기 보험료가 올라 낭패를 볼 수도 있고, 예상과 달리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사례도 많습니다. 위의 사례처럼 어려운 보험가입. 금융감독원은 ‘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포인트 5선’을발표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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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 가입 전 필수 체크포인트 5선1. 계약을 장기간 유지할 가능성 2. 위험보장 vs 장기 목돈마련 3. 보험료 4. 보장범위와 보험금 지급제한 사유 5. 갱신형 vs 비갱신형 여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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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례의 C씨가 고른 상품은 갱신형입니다. 보험상품은 납입보험료가 가입 이후 변경되는지에 따라 갱신형과 비갱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갱신형 상품은 초기보험료는 저렴하지만 위험률 변동 및 연령 증가에 따라 보험료가 일정 기간 이후 바뀝니다. 60세 이후에도 만기시까지 보험료를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퇴직 이후 고정적인 소득이 없는 경우 보험료 납입부담이 더욱 커지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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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반대로 비갱신형은 초기 보험료가 비싸지만 만기까지 보험료가 가입 시에 결정되므로 장기적으로는 저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입자의 나이와 상황에 따라 보험료를 절감하는 방향으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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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상품은 약관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므로 약관을 꼼꼼히 살펴봐야합니다. 하지만 약관은 내용이 방대하기 때문에 소비자가 알기 쉽게 설명되어 있는 상품설명서를 자세하게 확인해 보장범위, 보험금 지급제한 사항 및 소비자의 권리·의무 사항 등을 충분히 숙지해야 합니다. 이해가 어려운 부분은 설계사 등으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듣는 것도 필요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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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상품은 장기간 유지를 전제로 설계됐기 때문에 계약초기에 해지할 경우 원금보다 적은 해지환급금을 받게 되는 등 불이익이 클 수 있으므로 상품설명서의 해지환급금 예시표를 꼭 확인해야 합니다.따라서 보험에 가입하기 전에 자신의 소득과 보험료 납입 부담 등을 잘 따져보고, 장기간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고 판단될 때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리고 원금보장을 원하는 경우에는 변액보험보다는 일반 저축성보험에 가입하고 만기까지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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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보험상품별 보험료 비교해 보려면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하는 금융소비자 정보포털 ‘파인’을 활용하는 것이 가장 간편합니다. ‘보험다모아’나 ‘금융상품 한눈에’ 코너를 클릭하면 보험상품별 보험료와 보장범위 등 기초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생·손보 협회 상품공시 사이트에서 전체 평균보험료 대비 해당 상품의 보험료 수준을 나타내는 ‘보험가격지수’를 통해 상대적인 보험료 수준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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