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광고·커머스 양호한 성장…AI 성장동력도 기대 -삼성
by김보겸 기자
2024.05.07 08:11:54
中 저가 커머스 뜨지만…멤버십 강화 기대↑
투자의견 ''매수'' 유지, 목표가 27만원→28만원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삼성증권은 7일 네이버에 대해 콘텐츠와 숏폼 중심의 신규 서비스 출시로 광고 매출 성장률이 연내 회복할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저가 커머스 업체들이 부상하고 있지만, 멤버십 강화로 커머스 매출 역시 견조한 성장을 이어갈 것이란 기대다. 인공지능(AI) 비즈니스의 수익 가시화와 AI 반도체, 로봇 등 장기 성장 동력을 준비하는 만큼 19배 수준인 현재 주가수익비율(PER)은 매력적이라고 봤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는 28만원으로 소폭 상향했다.
오동환 삼성증권 연구원은 “1분기 매출은 광고와 커머스 성장에 힘입어 전년대비 10.% 증가했다”며 “커머스 매출은 포시마크 인수 기저효과 제거에도 브랜드솔루션 패키지 유료화 및 SODA 연결 편입 효과로 전년대비 16.1% 성장했다”고 밝혔다.
경기 회복은 아직이지만 광고 매출이 홈피드와 클립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오 연구원은 판단했다. 그는 “신규 홈피드 이용자 수와 노출 지면이 늘고 있고 클립 역시 크리에이터와 재생 수가 증가하는 만큼 연중 광고 매출 성장을 견인할 전망”이라며 “치지직 역시 9일 정식 출시 이후 수익 모델들이 본격 도입될 예정인 만큼 매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멤버십 강화로 차이나 커머스에도 방어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오 연구원은 “네이버 쇼핑 성장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1분기 네이버 커머스는 포시마크의 고성장과 SODA 편입 효과로 전년대비 9.4% 성장했다”며 “2분기 마케팅비는 다소 증가할 수 있지만 이용자 락인 효과 강화로 거래액 성장을 이끌 것”이라고 내다봤다.
AI 성과가 가시화되는 데에도 주목했다. 오 연구원은 “하이퍼클로바X와 뉴로클라우드 등 AI 관련 수주 확대와 라인웍스 유료 이용자 증가로 1분기 클라우드 매출은 전년대비 25.5% 성장했다”며 “한국은행과 HD현대(267250)와 하이퍼클로바X 도입 계약도 마무리 단계에 있는 만큼 연내 추가 수주로 AI 관련 매출은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일본 정부가 라인야후 지분 관계 재검토를 요구한 데 따른 리스크도 제한적일 것이라고 봤다. 현재 라인야후 성장성이 둔화하고 있으며 네이버와 제한적인 사업적인 시너지를 감안하면 네이버 입장에서 라인야후 지분의 중요성이 크지 않다는 것이다.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고 목표가를 기존 27만원에서 28만원으로 상향했다. 오 연구원은 “네이버는 국내 경기 부진 상황에도 콘텐츠 중심 신규 서비스 및 광고 상품 출시로 성장을 이끌고 있고 자회사 및 손자회사의 구조조정과 지분 매각으로 수익성 개선도 나타나고 있다”며 “AI 기반 클라우드 사업의 수익화도 가시화되고 있으며 반도체, 로봇 등으로 AI밸류체인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며 장기 성장 동력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