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신 전 SK브로드 사장, '미래 IT 선점 전략' 책 발간

by김현아 기자
2013.04.05 09:14:39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조신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 정보통신사업 MD(전 SK브로드밴드 사장)가 우리나라가 미래 IT 산업을 선점할 수 있는 전략을 담은 ‘대한민국 IT 인사이드’라는 책을 발간했다.

모든 이들의 전쟁터가 된 정보기술(IT) 산업. 이 책은 가치 사슬의 구성요소인 콘텐츠(C), 플랫폼(P), 네트워크(N), 디바이스(D)의 틀로 세계 유수 IT 기업의 운영체제와 콘텐츠 스토어, 핵심 부품과 하드웨어의 현재와 미래를 분석한다.

그는 한국 IT 산업을 이끈 기업의 수장으로서의 경험과 통찰을 바탕으로 한국 IT 기업들의 전략과 산업 경쟁력을 밝히며, 세계 기업들이 싸우는 가치사슬의 틈바구니에서 어떻게 한국이 경쟁력을 찾고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을지 나아갈 길을 제시한다.

조신 박사는 책 서문에서 “IT 산업에서 기술은 중요하지만, 신기술을 장밋빛으로 소개하거나 정부 역할을 강조하는 책들이 대부분이었다”면서 “(하지만) 이 책은 통합적 가치 사슬로 IT를 보면서 경영이론과 기업 현장에서의 경험을 녹이려고 애썼다”고 밝혔다.



황창규 지식경제부 R&D전략기획단장(전 삼성전자 사장)은 “조신 박사의 경제학적 마인드, 기업 경영 경험, 정부 정책에 대한 높은 이해도가 국가 R&D 전략을 짜는데 크게 기여했다”며 “책 곳곳에 반도체에서부터 콘텐츠에 이르기까지 조신 박사만의 인사이트가 묻어나오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추천했다.

표현명 KT 사장은 “변화의 파고가 높은 시기에 저자의 폭넓은 경험과 학문적 소양을 바탕으로 IT 산업 생태계의 역동적인 현황을 입체적으로 조망한 이 책은 IT 산업 종사자뿐 아니라 보다 나은 미래를 설계하려는 모든 이에게 훌륭한 가이드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적었다.

조신 박사는 서울대학교와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했고, 일리노이 주립대학교 경제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쳤다. 1990년부터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일하다 2000년 SK텔레콤(017670)에서 전략기획과 마케팅, 인터넷사업부문을 지휘했고, SK(003600)커뮤니케이션즈, SK브로드밴드(033630)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이후 2010년부터 산업통상자원부 R&D 전략기획단의 정보통신산업 MD(Managing Director)로서 IT를 기반으로 한 대한민국 미래 설계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