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부회장이 日 스즈키 부스 찾은 까닭은?
by김보리 기자
2010.10.01 08:37:16
정 부회장, 스즈키 ''스위프트'' 꼼꼼히 살펴
"유럽 시장서 현대차 알리는 것이 급선무"
현대차 최고경영진들, 고연비 실용형 차량에 관심 집중
[파리=이데일리 김보리 기자] 30일 오전 9시 30분(현지 시각), 파리모터쇼가 열리는 파리 포르트 베르사이유 박람회장(Porte de Versailles).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은 아침 일찍부터 파리모터쇼장의 첫 방문지로 일본 스즈키 부스를 선택했다. 스즈키는 대표적인 소형차 생산업체. 최근 그의 관심사가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 짐작케 하는 대목이다.
정 부회장은 이번 모터쇼에서 스위프트 이외에도 푸조 `3008 하이드리드`절개차, 포드 `피에스타`, 렉서스의 첫 소형 하이브리드카인 `CT200h` 등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 ▲ 정의선 부회장이 관심을 보인 스즈키 `스위프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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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차량들의 공통점은 바로 고연비의 실용형 모델이라는 점. 정 회장을 비롯한 현대차(005380) 최고 경영진들은 이번 모터쇼에서 특히 고연비의 실용형 모델에 유독 관심을 기울였다.
양웅철 현대차 연구개발본부 사장도 이날 모터쇼장에서 기자와 만나 가장 인상깊은 모델로 씨트로엥의 해치백 모델 `C4`를 꼽았다.
이는 글로벌 시장에서 연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현대차는 이미 `2010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통해 오는 2020년까지 연비를 리터당 20km까지 끌어 올리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정 부회장이 관심을 보였던 스위프트는 1.2리터 디젤 엔진을 얹은 소형 해치백 모델로 지난 9월부터 유럽 시장에서 시판되고 있다. 공인 연비가 리터 당 28.6km에 달해 화제가 됐던 모델이기도 하다. 푸조 `3008 하이브리드` 역시 내년 초 시판을 앞둔 세계 최초의 디젤 풀 하이브리드 모델.
유럽 시장에서 승자가 되기 위해서는 고연비의 실용형 모델을 선호하는 유럽인의 감성을 맞춰야 한다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공략 전술은 바로 '맞춤형 모델'을 통한 시장 공략이다. 이를 증명이나 하듯 현대차는 이날 소형 다목적차량(MPV)인 신차 `ix20`를 선보였다. ix20는 연말부터 유럽에서 순차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 ▲ 현대차는 지난달 30일 파리모터쇼에서 ix20 모델을 선보였다.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왼쪽)과 정명훈 지휘자(오른쪽) 모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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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 부회장은 기자들과 만나 "유럽시장에서 현대·기아차의 시장점유율이 점차 올라가고 있다"면서 "이런 분위기 속에서 현대차와 기아차의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올리는 것이 가장 급선무"라고 말했다.
이어 유럽 경기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 "어려운 건 어떤 메이커든 다 마찬가지다"면서 "이것을 기회로 삼아 열심히 해야한다"고 말해 유럽 시장 확대에 대한 자신감을 내비쳤다
ix20는 1.4, 1.6ℓ급 가솔린 엔진과 1.4ℓ 디젤 엔진 등 3종류로 제작되며 차량 정차 시 엔진이 멈췄다가 가속페달을 밟으면 시동이 걸리는 ISG 시스템을 탑재했다.
현대·기아차의 유럽 시장 공략에 보다 바쁜 행보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현대·기아차의 지난 8월 유럽 시장에서 3만7983대를 판매해 점유율은 4.5%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0.5%가 상승한 것이지만, 여전히 주요 시장인 중국, 미국, 인도 시장의 성장세에 비하면 느림보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