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열차 운행 비율 높은 일반선→고속선용 레일 전면 교체
by박경훈 기자
2023.03.21 08:20:02
일반선, 강도는 낮은데 운행밀도는 높아
노량진~금천구청 구간 올해 전면 교체
레일 표면결함 따른 보수기준, 일반선도 적용
[이데일리 박경훈 기자] 국토교통부가 ‘철도안전 강화대책’의 후속조치로 고속열차 운행 비율이 높은 일반선을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선로 유지관리 기준도 고속선 수준으로 강화한다고 21일 밝혔다.
| 지난해 11월 7일 오전 무궁화호 열차 탈선사고가 발생한 서울 영등포역 탈선 사고현장 옆을 KTX 열차가 서행운행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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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일반선 구간의 레일은 고속선 구간의 레일에 비해 강도 등이 다소 낮은 반면, 열차 운행밀도는 높아 표면결함이 발생하는 등 철도안전을 위협하는 취약 요인이 존재했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경부일반선 서울~금천구청 구간,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 구간 등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일반선 구간은 고속선용 레일로 전면 교체해 성능을 높이고, 주기적으로 연마작업을 실시하기로 했다.
분기기 초음파탐상 점검도 확대 실시하는 등 고속선 수준으로 집중 점검 및 관리해나갈 계획이다.
고속열차 운행비율이 높은 노후 일반선은 올해 레일과 분기기 교체에 착수해 2025년까지 교체를 완료할 계획이다.
노후화가 가장 심한 노량진~금천구청 구간(상하선, 23km)은 올해 안에 고속용 레일로 전면 교체하고 분기기도 2024년까지 교체를 완료하고, 서울~노량진 구간(상하선, 11.6km)과 고속-일반 연결선 대전구간(상하선, 20.8km)은 2025년까지 레일과 분기기를 교체한다.
이와 함께 고속열차가 다니는 일반선 등 선로에 대한 정기점검 및 관리기준도 강화한다.
우선 정기점검 결과 3회 이상 반복적으로 궤도틀림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발생원인을 분석해 근본적인 개선대책을 수립하도록 하고, 고속-일반 연결선은 취약개소로 지정해 보다 철저히 관리한다.
고속선에만 적용하던 레일 표면결함에 따른 등급 및 보수·교체기준은 모든 일반선에도 동일하게 적용해 일반선의 레일결함이 보다 적극적·체계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한다.
선로의 이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도록 고속선의 차상진동가속도 측정 주기(기존 2주 1회→주 1회)와 주요 일반선 구간의 초음파탐상 점검주기(기존 연 1회→연 2회)를 단축한다.
운행속도, 횟수 등을 바탕으로 선로의 등급을 구분하고 점검·보수기준을 차등화하는 ‘선로등급제’ 도입을 위한 연구용역을 올해 안으로 착수할 계획이다.
정채교 국토부 철도안전정책관은 “지난해 발생한 궤도이탈사고로 인한 철도안전에 대한 우려를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있도록, 선로 유지관리지침 개정, 선로 개량을 통한 품질 향상 등 ‘철도안전 강화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철도안전 기반을 확고하게 구축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