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정병묵 기자
2011.12.07 09:25:26
오는 8일부터 LTE 서비스 개시
파격적인 요금제 준비 중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롱텀에볼루션(LTE) 시장 선점을 위한 이동통신회사들의 경쟁이 뜨겁다. LTE는 기존 3세대(3G)에 비해 5배 이상 빠른 속도를 앞세워 의사소통 수단을 `음성`에서 `데이터와 영상`으로 전환시켰다는 평가를 받는 4세대(4G) 통신기술이다. SK텔레콤은 통신업계 1위 수성을 자신하고 있고 LG유플러스는 만년 꼴찌 탈출의 기회로 삼는다는 각오다. 2G종료 지연으로 출발이 한발 늦은 KT는 광고부터 선보이며 발걸음을 재촉하고 있다. `3차 통신대전`에 뛰어든 각사의 전략을 소개한다.
"늦었다고 느꼈을 때가 가장 빠르다"
지난 7월 4세대 이동통신망 LTE(롱텀 에볼루션) 서비스가 시작되고 경쟁사들이 가입자 유치 경쟁을 벌이는 동안 KT(030200)는 구경만 해야 했다. LTE 서비스에 필요한 이동통신 주파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KT는 1.8㎓ 대역의 2G 서비스가 종료됨에 따라 오는 8일부터 LTE 서비스를 본격 출시한다. LTE 전용 단말기가 출시된 9월 말로 따지면 경쟁사보다 약 2개월 정도 늦었다. 하지만 "LTE 시장이 초기이니만큼 늦지 않았으며 유치할 가입자는 아직 많다"며 의지를 다지고 있다.
우선 KT가 LTE 서비스를 출시하는데 가장 `골칫거리`였던 2G망 철거 문제가 깔끔히 해결됐다. KT는 연초 70만명 수준이던 2G 가입자를 11월 기준 15만명으로 줄였고 지난달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2G 서비스를 종료해도 좋다는 승인을 받았다.
통신업계에서는 KT의 가세로 LTE 경쟁이 점점 더 가열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SK텔레콤, LG유플러스 두 회사끼리 경쟁했던 지난 두 달 동안도 경쟁이 뜨거웠지만 KT의 진출로 3각 구도가 형성되면서 LTE 단말기 다양화, 네트워크 확충 등이 앞당겨질 것이라는 얘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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