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가 선택한 바이오]휴먼아이티솔루션·바이오앱 등 투자 유치
by이광수 기자
2022.07.23 15:14:09
[이데일리 이광수 기자] 이번 주(7월 18~22일) 벤처캐피탈과 액셀러레이터, 상장법인 등을 통해서 투자금을 유치한 제약·바이오·헬스케어 기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투자는 최초 투자 성격인 시드(seed), 그리고 그 이후 기업가치 상승과 횟수에 따라서 시리즈 A·B·C 등으로 이뤄진다. 일반적으로 시리즈C 단계 이후로는 프리(Pre) IPO 단계로 여겨진다.
휴먼아이티솔루션은 KDB산업은행으로부터 10억 원 규모의 시리즈 A 신규 투자를 유치했다.
휴먼아이티솔루션은 VR 인지재활 훈련 시스템과 모션인식을 통한 운동 훈련, 전산화 인지재활 시스템을 통합한 시니어 헬스케어 플랫폼 ‘팔팔케어’를 구축·보급을 진행 중이다.
바이오앱이 포스코인터내셔널로부터 시리즈D 투자를 유치했다. 투자 규모는 50억원이다. 바이오앱이 제3자 배정 신주를 발행하면 이를 매입하는 방식으로 투자하며, 투자 규모는 바이오앱 지분의 4.4%에 해당한다.
바이오앱은 돼지열병·코로나19 등 사람과 동물의 질병에 대한 백신을 개발하는 바이오 벤처기업으로, 식물에서 추출한 단백질로 바이오의약품을 생산하는 ‘식물단백질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 바이오앱의 그린백신 생산용 담뱃잎 재배실. (사진=포스코인터네셔널) |
|
여성을 위한 헬스케어 플랫폼 ‘닥터벨라’를 운영하는 모션랩스가 중소벤처기업부 팁스(TIPS) 프로그램에 선정됐다. 팁스는 민간 액셀러레이터 등이 투자한 후 추천하면 정부가 선정해 연구개발(R&D), 사업화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모션랩스는 팁스 운영사인 더인벤션랩의 추천으로 선정됐으며 향후 2년간 5억원의 R&D자금을 지원받게 됐다.
모션랩스는 사회·심리적 요인으로 선뜻 산부인과에 방문하기 어려운 여성들의 의료 접근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앱 서비스 ‘닥터벨라’를 운영하고 있다. 국내 비대면 진료 플랫폼 중 유일하게 산부인과 전문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는게 회사 측 설명이다.
AI 기반 의료솔루션 기업 비플러스랩이 20억원 규모 프리A 투자를 유치하며 헬스케어 사업 고도화에 나선다.
이번 투자 유치는 의료정보서비스 플랫폼 ‘어디아파’에 비대면 진료 베타 서비스를 출시한 이후 첫 투자 성과다. 금번 투자에는 메디웰홀딩스와 에이치피오가 참여해 각각 10억 원가량 투자를 단행했다.
비플러스랩은 이번 투자를 계기로 토털 의료솔루션 플랫폼으로서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다. 현재 베타 버전으로 비대면 진료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으며, 9월에 정식 서비스 출시를 앞두고 있다. 또한 연말까지 건강검진과 대면 및 비대면 진료가 연계된 토털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