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 큰 손’ 노년층…아침엔 카페가고 저녁엔 치킨 먹는다
by최정훈 기자
2024.06.20 08:47:37
KB국민카드, 시니어 라이프 소비 데이터 분석
65세 이상 매출액 가파르게 증가…오전엔 카페·저녁엔 치킨
오전에는 편의점, 약국, 오후엔 슈퍼마켓, 늦은 밤 온라인 쇼핑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65세 이상 노년층의 카드를 이용한 소비가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집계됐다. 노년층의 소비는 오프라인에 집중돼 있었는데 주로 음식점과 병원·약국에서 돈을 썼다.
20일 KB국민카드가 시니어 연령층의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금액을 통해 일상 소비를 살펴본 결과 65세 이상 시니어 기준 아침 시간대(7시~11시)에는 커피전문점 이용건수 비중(44%)이 가장 높았고, 점심 시간대(11시~13시)와 저녁 시간대(17시~21시)에는 일반한식·백반 업종의 이용건수 비중(각각 28%, 24%)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후 9시 이후에 치킨전문점 매출액 비중이 27%로 나타나 국민 간식 치킨에 대한 사랑에는 연령대가 따로 없음을 확인할 수 있다. 아침 시간대(7시~11시) 커피전문점에서 이용한 내역 중 연령대별 1만원 이상 결제한 건수 비중을 보면, 65세 이상 시니어의 18%가 1만원 이상 결제했고, 65세 미만은 14%, 세부 연령대 별로는 20대 10%, 30대 14%, 40대 15%, 50대 16%로 나타나 65세 이상 시니어는 타 연령대 대비 일행과 함께 모닝커피를 마시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았다.
올해 기준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세 이상 인구 중 65세 이상 시니어는 23%이고 최근 1년 기준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금액 비중은 15%이다. 최근 1년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이용 건수를 기준으로 65세 이상 시니어의 업종별 이용 비중을 보면 오프라인 소비는 93%, 온라인은 7% 이용해, 65세 미만 연령대 대비 오프라인 소비 건수 비중이 약 8% 높게 나타났다. 특히 65세 이상의 주요 소비 업종인 음식점과 병원·약국 업종에서 이용건수 비중은 각각 42%, 30%로 65세 미만보다 음식점 업종은 6%, 병원·약국 업종은 18% 높았다.
65세 이상 인구 비중은 매년 빠르게 증가하고 있고, 카드 이용금액 증가율도 타 연령대 대비 가장 높은 수준을 유지해 앞으로 전체 연령대에서 차지하는 소비 비중도 급증할 것으로 예상한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65세 이상 시니어의 매출액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커피전문점의 사례처럼 65세 이상의 건당 결제금액이 타 연령대 대비 높은 점은 시니어 관련 업종에서 주목해야 할 부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