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자동차들의 테스트 요람 ‘뉘르부르크링’
by김보경 기자
2015.11.15 09:21:00
| 위장막으로 외관을 가린 EQ900이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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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뉘르부르크링(독일)=이데일리 김보경 기자] 뉘르부르크링은 독일의 중서부 라인란트팔트주 뉘르부르크 지역에 위치한 자동차 서킷으로 간단히 ‘링’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뉘르부르크링은 남쪽에 있는 5.148km 길이의 그랑프리 서킷(Grand-Prix track)과 북쪽에 있는 20.832km의 노르트슐라이페(Nordschleife)로 나뉜다.
우리가 흔히 부르는 뉘르부르크링은 이 노르트슐라이페를 지칭한다.
1925년 착공해 1927년 완공된 뉘르부르크링은 1960년 스코틀랜드 출신의 전설적인 레이서인 재키 스튜어트가 가장 거칠고 위험한 코스라는 의미로 ‘그린 헬(Green Hell)’이라는 별명을 붙였다.
1976년 F1 레이서인 니키 라우다가 전복 사고로 크게 다치자 뉘르부르크링은 F1 드라이버에게 안전하지 못하다는 이유로 더는 F1 대회를 열지 못하게 된다. 이후 1984년 남쪽에 안전성을 강화한 그랑프리 서킷이 건설되면서 그 이듬해 F1 대회를 다시 유치할 수 있게 된다.
뉘르부르크링은 유럽 그랑프리, 슈퍼바이크 월드 챔피언십 등 국제 모터스포츠 경기와 뉘르부르크링 24시, 뉘르부르크링 1000km와 같은 내구 레이스가 연중 열린다. 동시에 전세계 유명 자동차 메이커들이 신차 개발의 테스트 베드로 활용하고 있으며, 노르트슐라이페에서의 주행 성적을 차의 성능으로 간주하고 있다.
매년 수많은 관광객이 다양한 모터스포츠를 직접 보고 체험하기 위해 뉘르부르크링을 찾고 있다. 이들 중 많은 드라이버가 지옥의 서킷을 직접 달려보기 위해 찾고 있어 ‘독일 모터스포츠의 성지’로도 불린다.
| 위장막으로 외관을 가린 EQ900이 독일 뉘르부르크링 서킷에서 테스트 주행을 하는 모습. 현대자동차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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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전세계 자동차 업체들은 신차 개발을 위한 요충지로서 뉘르부르크링에 테스트 센터를 설치하고 상시 시험을 하고 있다.
현재 뉘르부르크링의 정규 멤버로 등록된 업체 수는 총 44개다. 애스턴 마틴, 포르셰, 페라리, 맥라렌 등 슈퍼카 업체부터 BMW, 아우디, 다임러 등 대부분의 고급차 브랜드들이 뉘르부르크링을 끼고 테스트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글로벌 자동차 부품 업체, 타이어 업체, 모터사이클 업체들이 저마다 최고 성능을 갖춘 제품을 만들어 내고자 이곳에서 연구와 시험을 이어가고 있다.
이처럼 내로라하는 자동차 및 관련 업체들의 테스트 센터들이 뉘르부르크링에 자리 잡고 있는 이유는 바로 뉘르부르크링 서킷의 특징과 관련이 있다.
노르트슐라이페는 고저 차가 최대 300m에 달해 오르막 경사는 최대 17%, 내리막 경사는 최대 11%에 이르는 급경사가 반복된다. 또한, 20.8km의 주행 코스 중 우측 코너 40개, 좌측 코너 33개 등 총 73개의 코너가 있어 급커브가 반복되는 극한의 도로 환경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험난한 코스로 악명 높은 뉘르부르크링은 유럽을 포함한 거의 모든 도로 환경을 갖추고 있어 차량의 최대 성능치를 끌어낼 수 있는 최고의 코스이자 최적의 장소이다.
각 자동차 업체들은 폭설이 잦은 겨울철을 제외하고 3월부터 10월까지 약 16주의 할당된 기간에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