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성문재 기자
2016.03.24 07:46:25
육군 K2전차 엔진 양산 돌입..엔진 수출길도 열어
국내 굴삭기 시장점유율 40%대 회복..1위 입지 다져
다음달 공작기계 매각 완료..밥캣 상장 주관사 선정
[이데일리 성문재 최선 기자] 공작기계 사업을 정리한 두산인프라코어(042670)가 ‘건설기계’와 ‘엔진’을 두 축으로 재도약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두산인프라코어는 이르면 이달중에 우리 육군이 사용할 K2 전차(일명 ‘흑표’)의 심장인 엔진을 양산한다. 군 당국의 허가만 떨어지면 K2 전차 파워팩(엔진+변속기)에 들어갈 엔진 106대(2차분)의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갈 계획이다. 변속기는 S&T중공업이 만들고 파워팩 조립은 현대로템이 맡는다.
파워팩은 그동안 독일 MTU사만이 생산 가능해 1차 양산분 100대에 대해서는 국산 제품을 적용하지 못했다. 하지만, 두산인프라코어가 지난 10년간 연구·개발에 끝에 마침내 엔진의 국내 양산에 성공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게 됐다. 엔진의 대당 가격은 10억원 정도로 알려진 만큼 회사의 실적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일부 중동 국가도 두산인프라코어가 개발한 엔진 도입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 독자기술로 개발했기 때문에 향후 유지·수리·부품 조달에서 강점이 있고 전차 수출시에도 국산화율이 높은 제품을 납품할 수 있다는 점에서 협상에 유리한 측면이 많다.
엔진 사업의 외부매출이 늘어나고 있다는 점도 고무적이다. 그동안은 건설기계 사업부에서 만드는 굴삭기 등에 탑재되는 엔진을 주로 만들어 왔지만 지난해 11월 세계 2위 지게차회사 독일 키온(KION)그룹에 프리미엄 지게차용 엔진 공급 계약을 따내는 등 엔진만을 별도로 수출하는 길을 활짝 열었다. 오는 2026년까지 북미·유럽 등에 총 10만7000대 엔진을 판매한다. 엔진 사업 매출액은 올해 1조원을 돌파해 2020년까지 연평균 11%씩 성장할 전망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