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성의 기자
2018.01.04 06:30:00
유영열 GS샵 영상아트팀 수석 인터뷰
1996년 입사 후 20년 간 음악선곡 진두지휘
걸그룹 음악 선호…“비트감, 이미용 상품에 안성맞춤”
쇼핑 채널 다변화…“음악 쓰임새 늘어날 것”
[이데일리 박성의 기자]홈쇼핑업계 ‘마법의 주문’ 계보다. 순서대로 아이돌그룹 씨스타의 노래 ‘쉐이킷(Shake it)’, 에이프릴의 ‘무아(Muah)’, 레드벨벳의 ‘루키(Rookie)’ 가사다. 이 노래를 틀 때마다 홈쇼핑 매출은 뛰었고, 각 노래들은 2015년, 2016년, 2017년 GS샵 생방송 중 가장 많이 삽입된 노래가 됐다.
아이돌의 ‘후크’(짧은 후렴구에 반복된 가사)와 홈쇼핑 매출 간 연결고리의 비밀을 푼 이는 유영열 GS샵 영상아트팀 수석이다. 지난달 28일 서울 영등포구 GS샵 본사에서 만난 유 수석은 “홈쇼핑 음악은 시간의 예술이다. 상품의 재질, 모양, 잠재적 고객의 특성 등을 모두 고려해 해당 상품이 지닌 감성을 파악한 후 음악을 선곡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홈쇼핑과 음악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다. 지난해 GS샵 방송에 삽입된 배경음악만 1만여 곡. 그 음악 중 대부분이 아이돌 노래다. 지난해 GS샵에서 가장 많이 들린 음악은 총 600회 이상 선곡된 레드벨벳의 ‘루키’가 차지했다. △트와이스 ‘노크 노크’ △레드벨벳 ‘배드 드라큘라’ △AOA ‘익스큐즈 미’ △레드벨벳 ‘빨간 맛’이 그 뒤를 이었다.
아이돌 노래만 틀면 상품은 매진됐다. 지난해 10월부터 ‘완판행진’을 이어간 아디다스 벤치코트의 경우, 레드벨벳과 트와이스의 노래만 나오면 상품 주문전화가 급격히 뛰었다. 이유는 간단하다. 홈쇼핑은 한정된 시간 안에 구매욕구를 자극해야 하는데, 음악이 ‘모래시계’의 역할을 한다는 게 유 수석의 설명이다.
유 수석은 “음악은 고객에게 ‘시간이 가고 있다’는 무언의 알림 역할을 한다”며 “특히 걸그룹 음악 대부분이 짤막한 소절을 반복하는 형태의 후크송이다 보니 방송의 몰입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라고 부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