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 라이보텍·아테온바이오 등 '톱5' 선정

by양지윤 기자
2023.07.03 08:45:00

“멘토 협업 가능성 높은 곳 선정”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차세대 바이오 스타트업 등용문인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의 톱5가 선정됐다.

더컴퍼니즈는 올해 공식 웹사이트를 통해 접수된 총22개의 팀 가운데 5개 팀이 심사위원단 및 멘토단을 통해 선발됐다고 3일 밝혔다.

스타인테크 바이오시즌2 톱5에는 △라이보텍(공동대표 김윤기, 우재성, Circular mRNA플랫폼) △ 아테온바이오(대표 최소희, 종양미세환경 신규 타겟 및 차세대 first-in-class 혁신 항체 신약) △제이디바이오사이언스(대표 안진희, 의약 화학 기반 혁신 신약) △카나프테라퓨틱스(대표 이병철, 종양미세환경 타겟 플랫폼 보유 및 혁신 신약) △포투가바이오(대표 윤성준, 인공 나노 수지상세포 기반 면역항암제) 등이 선정됐다.

멘토단장을 맡은 김용주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대표는 “지난 시즌1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신약 개발 분야에서 진척을 이루고 있는 회사들이 많이 지원했다”며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를 통해 생존을 넘어 성장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는 3일부터 2주간 톱5 팀에 대한 개별적인 영상 및 기사를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개별 팀의 핵심 기술 및 창업 배경을 소개하는 내용과 매칭된 멘토사와 미팅을 통해 핵심 경쟁력을 파악하는 순서로 진행될 예정이다.



오는 14일에는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바이오플러스-인터펙스 2023(BIOPLUS INTERPHEX KOREA 2023)’ 행사의 부대 세션으로 ‘최종 라운드(FINAL ROUND)’를 진행한다. 이벤터스 페이지를 통해 참가를 신청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스타인테크’ 및 ‘법무법인 디라이트’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한다. 심사위원은 현장에서 각 팀의 발표를 듣고, 최종 선택을 공개한다.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 심사위원에는 △박기수 솔리더스인베스트먼트 상무 △김승용 UTC인베스트먼트 이사 △김현기 스톤브릿지벤처스 상무 △김호종 쿼드자산운용 수석팀장 △이승규 한국바이오협회 부회장이 함께 한다. 멘토단에는 △김용주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대표 △박순재 알테오젠 대표 △배진건 우정바이오 기술심의자문단장 △손미진 수젠텍 대표 △윤태영 오스코텍 대표가 나섰다.

톱5와 멘토사에는 △라이보텍 ? 오스코텍 △아테온바이오 ?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제이디바이오사이언스 ? 알테오젠 △카나프테라퓨틱스 -레고켐바이오사이언스 △포투가바이오 ? 우정바이오가 매칭됐다. 이들은 현재 각 사의 협업포인트를 찾기 위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문경미 더컴퍼니즈 대표는 “이번 시즌은 선배 기업과의 협업 가능성을 찾는 것이 핵심”이라며 “후보물질 발굴 과정부터 임상 단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서 과학적으로 앞선 경험을 한 이들의 노하우가 빠르게 흡수되며 서로 간의 시너지가 명확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는 더컴퍼니즈가 주관하고, 법무법인 디라이트와 한국바이오협회가 공동 주최를 맡았다. 파트너에는 한국벤처캐피탈협회 등이 함께 한다. 이번 시즌에는 심사를 맡은 투자사에서 각각 20억원씩, 총80억원의 투자의향서를 제공했다. 이들은 스타인테크 바이오 시즌2 참가팀에 대한 투자를 검토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