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윤화 기자
2020.05.01 09:00:00
코로나19 이후 이종업계 간 협업 사례 더욱 늘어
제품 개발부터 유통, 광고까지 단독 콜래보 제품
프로야구단·킥보드 브랜드·유튜버와 손잡는 패션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로 경제 전반이 흔들리면서 기업 간 협업은 필수고 지역공동체는 대세인 시대가 왔다.
1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경제 상황이 어려울수록 이종 업계 간 협업 사례가 늘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롯데그룹과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최근 콜래보레이션 상품을 출시하는 등 가장 협업 사업에 두각을 나타내는 곳이다.
롯데면세점은 지난 1월 창립 40주년을 맞아 아모레퍼시픽고 손잡고 화장품 브랜드 ‘시예누’(SIENU.時姸露)를 선보였다. 유통사와 화장품 제조사가 제품 개발 단계부터 협업해 단독 브랜드를 선보이는 것은 면세점 업계 첫 사례다.
‘럭셔리 안티에이징 스킨케어 브랜드’를 콘셉트로 하는 시예누는 세럼, 아이크림, 앰플 등 다양한 기능성 상품을 내놨다.
롯데면세점에 이어 롯데홈쇼핑도 아모레퍼시픽과 협업하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 상품개발 단계부터 유통회사와 제조회사가 함께 소비자를 분석해 최적의 상품을 기획하는 업무 제휴 협약(JBP)을 맺었다. 롯데홈쇼핑과 아모레퍼시픽은 단독 상품도 함께 선보인다. 롯데홈쇼핑의 고객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아모레퍼시픽과 최적의 상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롯데홈쇼핑은 지난해 뷰티 전문 프로그램 ‘조윤주쇼’를 론칭하고, 뷰티 전문 모바일 생방송 ‘랜선뷰티’를 선보이는 등 해당 분야에 주력해왔다. 협약을 통해 유료 회원인 ‘엘클럽(L.CLUB)’을 대상으로 회원 전용 기획전을 진행하는 등 VIP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이다.
김종영 롯데홈쇼핑 마케팅부문장은 “앞으로도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더욱 차별된 상품과 서비스를 늘려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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