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유성 기자
2020.08.06 06:00:00
카카오 계열 금융사 성장세와 비교하면 기대에 못 미쳐
일반 금융사 CMA 유치 건수와 비교하면 거대 영향력
[이데일리 김유성 기자] 네이버의 금융사업 부문 자회사인 네이버파이낸셜이 야심 차게 선보였던 ‘네이버통장’(네이버 CMA 통장)의 가입자 수가 출시 두달동안 40만명을 밑도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빅테크 선두주자인 네이버가 직접 뛰어든 금융상품이라는 점에서 적지 않은 파란이 있을 것으로 예상됐지만, 초반 결과는 기대에 미치지 못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카카오 금융상품 성과 밑도는 네이버통장
5일 금융업계에 따르면 네이버통장 가입자 수는 8월초 기준 35만~40만명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난 6월8일 첫 선을 보인 네이버통장은 출범 첫달 27만 가입자를 모았지만, 7월에는 절반 수준인 13만명의 가입자를 모은 데 그쳤다.
네이버파이낸셜이 미래에셋과 협력해 만든 CMA 통장인 데다 아무 조건없이 연 3% 수익률을 지급한다는 파격적인 프로모션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초반 기세가 한달만에 약해진 모습이다.
네이버통장의 성적표는 카카오뱅크 및 카카오페이와 비교해서도 크게 떨어지는 실적이다.
카카오뱅크는 지난 2017년 7월 서비스 시작하자마자 단 5일만에 100만 가입자를 유치했다. 올해 증권사 예탁금 계좌를 열기 시작한 카카오페이의 증권계좌도 출시 후 4개월만에 140만(2020년 6월말 기준) 가입자를 넘어섰다.
카카오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으로 여수신 상품을 전부 취급할 수 있고, 카카오페이 증권계좌가 카카오페이 충전·송금 서비스와 연계돼 있다는 점을 고려하더라도 초반 실적의 차이가 크다.
핀테크업계 한 관계자는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고객이 생각하는 맥락을 잘 따라가야 하는데, 그 부분에서 네이버통장의 한계가 드러난 것”이라며 “소비자는 네이버통장을 네이버쇼핑을 위한 도구로 인식했을 뿐 아직 진짜 금융상품으로 보지 않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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