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바이포, 흑자 전환 전망…“고객사 다변화·사업 다각화”

by양지윤 기자
2023.04.08 11:00:00

[주목!e스몰캡]
8K 비주얼 콘텐츠 전문기업
고객사, 기존 대비 5배 증가
실감 콘텐츠 유통사업도 순항

[이데일리 양지윤 기자] 비주얼 콘텐츠 전문 솔루션 기업이자 코스닥 상장사인 포바이포(389140)가 올해 흑자로 전환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콘텐츠 제작 및 유통 사업이 순항하는 가운데 샌드박스의 자회사인 SBXG 인수 효과로 인해 양적 성장이 두드러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포바이포의 실감형 콘텐츠. (사진=포바이포, 한국투자증권)


윤철환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8일 보고서를 통해 “포바이포(389140)의 올해 매출액은 310억원으로 전년보다 91.5% 증가하고, 영업이익 27억원으로 흑자 전환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포바이포는 8K 콘텐츠 관련 국내 최초·최다 제조 타이틀을 보유하고 있는 영상 제작 기업이다. 8K 협회에 등록됐으며 돌비 비전 인증을 받았다. 주요 사업 부문은 키 커트 비주얼(KEY CUT visual), 키 커트 스톡(KEY CUT stock)으로 각각 콘텐츠 제작 및 유통 플랫폼이다. 자체 개발한 화질 개선 기술을 바탕으로 글로벌 가전사 위주로 초고화질 콘텐츠를 제작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엔터테인먼트, 홈쇼핑, 스포츠·레저 등 다양한 분야로 제작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작년 매출액은 162억원으로 전년보다 27.3% 감소했고, 영업손실 105억원으로 적자 전환했다. 전방 산업의 침체에 따라 콘텐츠 제작 수주가 감소한 가운데 유통 플랫폼 고도화에 따라 인건비가 급증했기 때문이다. 서버 구축 비용 및 일회성 비용(IPO, 주식 보상)으로 인해 영업손실 폭이 확대됐다.



올해는 고객사 다변화, 사업 다각화, 솔루션 고도화가 실적 개선을 이끌 것으로 윤 연구원은 판단했다. 최근 디스플레이 산업의 침체에 따라 기존 고객사향(向) 매출이 정체됐됐다. 하지만 기존 대비 5배 이상 커진 고객 수를 바탕으로 매출처 다변화 효과와 함께 초고화질 콘텐츠 제작 실적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봤다.

실감 콘텐츠 유통 사업도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올 상반기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마치고 적극적으로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으로 콘텐츠 유통 매출의 증가가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 키 포인트는 딥러닝 인공지능(AI) 기반의 화질 개선 솔루션의 사업화 진행을 꼽았다.

그는 “최근 스트리밍 업계에서는 인지 화질은 높이되 콘텐츠 전송 용량은 줄이는 기술이 화두인데, 비디오 압축을 조금만 개선해도 송출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라며 “올해 상반기 내로 솔루션 고도화 및 경량화를 마치고 올 연말이나 2024년 초부터 본격적인 매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