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인지도<2> 고객중심서비스 만족 상승

by강동완 기자
2008.09.01 11: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순위 공개
중식,일식,양식분야 NO1. 아웃백스테이크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하였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이었다.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며,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2주간에 걸쳐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한식을 제외한 중식,일식,양식(패밀리레스토랑 포함)분야에서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가 전체응답자중 45.8%로 가장 인지도가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외에도 한식을 제외한 중식.일식.양식분야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좋은 것은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이며, 2위로는 빕스가 40.1%, TGI Friday 가 22.2%로 3번째 인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20대여성층에서 압도적인 인지율을 보이고 있는 반면, 빕스의 경우는 30대여성층에서 높은 인기를 얻었다. 이외에도 베니건스, 피자헛, 마르쉐, 애슐리, 미소야 순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의 중/일/양식업종에서는 대기업 주도의 페밀리 레스토랑에 대한 응답도가 높아 규모의 힘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향후 공개될 고객만족도 부문에서도 골고루 70% 이사으로 조사되어 운영시스템 및 서비스 등의 우위가 입증되었다. 중소업체들에게는 벤치마킹이 필요한 부분이다. 향후 조사부터는 페밀리 레스토랑은 별도로 구분 조사를 하여 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반면 규모를 떠나 중식 및 일식은 아직 프랜차이즈화 된 브랜드가 많지 않고, 퓨전화 되어 주점 등의 다양한 업종으로 편입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올해로 한국 런칭 10주년을 맞는 국내 1위 패밀리레스토랑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www.outback.co.kr)는 지난 8월 18일 수원 영통점을 101호점을 오픈했다.

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는 지난 1988년 미국 플로리다 템파시에서 처음 런칭해, 호주의 대자연을 그대로 느낄수 있는 스테이크 전문 레스토랑이다.
 
모든 메뉴에 들어가는 많은 싱싱한 과일과 야채는 국내토종제품이며, 제공되는 스테이크는 호주산 최고급 프리미엄 냉장육으로 구성됐다. 또한 아웃백은 고객우선주의를 선택해, 5가지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