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th SRE][Worst]CJ ENM, 실적 개선에도 무거운 몸
by안혜신 기자
2024.11.20 07:41:32
[35회 SRE]
실적 개선에도 시장 부정적 인식 여전
35회 SRE 워스트레이팅 3위
[이데일리 마켓in 안혜신 기자] CJ ENM(035760)이 실적 개선에도 시장의 부정적인 인식을 떨쳐내지 못했다. 2021년 미국 콘텐츠 제작 스튜디오인 피프스시즌(옛 엔데버콘텐트) 인수에 따른 부담은 지난해보다 줄었지만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고 이번에는 음악 부문의 실적 부진 우려가 더해졌다.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시장에서 넷플릭스가 독주하고 있는 것도 CJ ENM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더해주는 요인이라는 의견이다.
35회 신용평가 전문가 설문(SRE: Survey of credit Rating by Edaily)에서 채권시장 전문가 183명 중 44명(24.0%)이 CJ ENM의 현재 등급이 적절하지 않다고 응답하면서 워스트레이팅 3위에 선정됐다. CJ ENM은 지난 34회 SRE 워스트레이팅에 신규 포함된 기업으로 당시 등장과 함께 3위에 올랐으며 올해도 이를 유지했다. 현재 CJ ENM 신용등급은 ‘AA-’, 등급 전망은 ‘안정적’이다.
CJ ENM을 고른 44명 중 38명이 현재 신용등급 대비 하향 조정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직군별로 크레딧 애널리스트(CA)는 18명 모두가, 비CA는 26명 중 20명이 등급 하향에 표를 던졌다. 등급을 올려야 한다고 답한 응답자는 비CA 6명이었다.
CJ ENM은 지난 2021년 11월 약 9300억원을 투자해 영화 ‘라라랜드’ 제작사인 피프스시즌(FIFTH SEASON)을 인수했다. 공격적인 인수합병(M&A) 전략으로 K콘텐츠 글로벌화를 가속화하고, 지식재산권(IP)을 확보하려는 전략이다.
하지만 지난해 할리우드를 중심으로 작가·배우 노조들이 63년만에 동반 파업하면서 충격을 고스란히 맞았다. 피프스시즌은 지난 2022년 연간 692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는데 지난해에도 1192억원의 적자를 내면서 오히려 적자폭이 커지는 모습을 보였다. 올해 상반기에만도 500억원 이상의 적자를 내면서 여전히 불안한 분위기를 이어가고 있다.
피프스시즌은 당초 연간 25편의 작품을 납품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됐지만, 작년 상반기에만 3편에 그쳤다. 올해 역시 연간 25편 달성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다.
김나연 NICE신용평가 책임연구원은 “지난 2021년까지 안정적인 이익창출력을 기반으로 우수한 차입금 상환능력을 유지했다”면서 “2022년 피프스시즌 인수 자금 조달을 위한 차입금 증가와 피프스 시즌 자체 차입금 등으로 연결 기준 차입규모가 크게 증가하면서 재무부담이 확대됐다”고 분석했다.
그나마 나아지고 있는 실적은 긍정적인 요인이다. CJ ENM은 작년 146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면서 적자전환하기도 했다. 하지만 올 들어서는 1분기 123억원의 영업이익을 냈고, 이후 2분기 353억원 흑자를 냈다. 3분기 영업이익 전망치는 전년비 531.69% 늘어난 468억원이다. 올 들어서 서서히 실적 개선이 이뤄지고 있는 모습이다.
작년까지 CJ ENM의 발목을 잡았던 CJ라이브시티 문제도 긍정적인 방향은 아니지만 해결은 됐다. CJ라이브시티는 지난 2015년 CJ ENM이 한류사업을 목적으로 설립했다. 경기 고양 일산동구 장항동 일대에 설립 예정인 K팝 전문 돔 공연장, 상업시설, 호텔 등 복합문화시설 등 K컬처밸리 사업을 추진해왔다. CJ라이브시티는 최초 사업계획 수립 6년 만인 지난 2021년 10월 착공에 들어갔으나, 지난해 4월 공사 전면 중단을 선언했다. 원자재 가격, 인건비 상승 등으로 공사비용이 올라간 데다 원활한 자금 조달마저 어려워지면서다.
공사 중단이 오래이어지면서 국토교통부는 건설투자사업(PF) 조정위원회에 사업협약 조정을 신청했다. 하지만 경기도가 중재안을 수용하지 않으면서 결국 계약이 해지됐다. CJ라이브시티는 올 들어 CJ에서 추진했던 공정률 17%의 구조물과 설계도면 등에 대한 기부채납을 결정했다.
2022년 완전 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던 CJ라이브시티는 지난해 간신히 자본잠식에서 벗어났고, K컬처밸리 사업을 결국 포기하면서 불확실성도 사라진 상황이다.
작년 실적의 발목을 잡았던 티빙도 올해는 다소 나아지는 모습이다. 티빙은 CJ ENM의 OTT 자회사다. 출범 이후 티빙의 영업손실 규모는 2020년 61억원, 2021년 762억원, 2022년 1192억원, 2023년 1419억원으로 매년 손실 폭이 커지고 있다. 넷플릭스의 독주가 워낙 강하고 코로나19를 기점으로 국내외 OTT 간 가입자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콘텐츠 투자 부담이 커진 영향이다.
그나마 2024~2026년 KBO 뉴미디어 중계권을 확보한 상황에서 KBO리그가 흥행했고, ‘눈물의 여왕’과 ‘선재업고 튀어’ 등 드라마 히트작이 나온 점은 희소식이다. 2분기 티빙 매출은 전년 767억원 대비 40.7% 증가한 1079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손실은 479억원에서 117억원으로 크게 줄었다.
이화정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분기에는 적자폭이 다시 줄어들 것”이라면서 “구독 및 광고 성장이 극대화된 효과”라고 전망했다.
신평사들은 당장 CJ ENM의 재무 부담이 크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각 사업부문별로 수익성 개선방안을 추진하고 있는만큼 현재보다는 개선될 수 있다는 것이다.
피프스시즌 인수를 위한 자금유출과 차입금 증가 등으로 CJ ENM의 지난 2022년 말 연결기준 순차입금은 2조2745억원으로 전년 동기(6816억원) 대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작년 말 기준으로도 순차입금은 2조1550억원을 기록했다. 2022년 137.8%로 100% 이상으로 치솟은 부채비율은 작년 138.2%, 올 상반기 141.9%로 점차 높아지고 있다.
티빙과 피프스시즌이 최악의 부진을 벗어났지만 음악 부문은 오히려 실적이 둔화하고 있다. 음악 채널 사업 광고매출 하락과 신규 지역 케이콘(KCON) 관련 초기 비용 지출 등의 영향이다. 야구 시즌이 끝난 4분기 이를 메꿔줄만한 대안이 보이지 않는다는 점도 부담 요인이다.
SRE자문위원은 “미국 작가협회 파업이 예상보다 너무 길었다”면서 “넷플릭스가 국내외 OTT 시장을 거의 장악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