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박철근 기자
2014.08.02 08:50:00
980g LG 울트라북·소니 렌즈형 카메라 QX 시리즈 등 차별화
사용 편의성 초점 맞춰 개발해 소비자 호응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디자인과 제품 스펙의 차별화를 통해 고정관념을 깬 전자제품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전자제품 기술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차별화를 성공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선택을 받고 있는 것.
2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기존 제품과 차별화를 꾀하면서 한계를 넘어선 제품은 사용자 중심의 유행에 맞춰 소비자가 체감할 수 있는 ‘사용 편의성’에 초점을 두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IT업계 내 기술 평준화가 심화되면서 단순한 스펙 경쟁만으로는 차별화를 꾀하기 힘들어진 것이 현실”이라며 “이에 체감하기 힘든 미세한 스펙 차이보다는 직관적인 확인이 가능한 사용 편의성 개선에 기술력을 집중한 제품이 소비자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무게가 1kg도 나가지 않는 LG전자(066570)의 울트라 PC ‘그램(사진)’은 볼트 하나까지 줄여서 1kg 이하의 노트북을 만들기 위한 개발진의 끈질긴 노력이 고스란히 담긴 제품이다.
제품 기획 단계에서부터 ‘경량화’에 개발 역량을 집중시킨 결과, 13.3인치 화면에도 불구하고 테이크 아웃 커피 두잔 정도에 불과한 980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한다.
경량화 실현을 뒷받침한 13.6mm의 얇은 두께와 좌우 4.4mm의 초슬림 베젤은 제품 디자인에 세련미를 더해 젊은 감각의 소비자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
하지만 하드웨어는 기존 프리미엄 노트북 못지 않은 고성능을 자랑한다. 4세대 코어(Core) i 프로세서와 하드디스크드라이브(HDD) 대비 4배 이상 빠른 구동속도를 자랑하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를 장착해 고사양 프로그램 구동 및 멀티태스킹에 탁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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