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소비자이용특성<1> 예비창업자 그들은 누구인가

by김우성 기자
2008.09.26 09:31:00

‘제 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창업관심도 조사 결과
연령 및 성별 구분없는 높은 창업관심도, 프랜차이즈 창업을 선호
수익성보다는 안정성을 더욱 중시 투명한 정보제공 절실

[이데일리 EFN 김우성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조사에서 남성은 전반적으로 매우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50대(72%)와 30대(68.1%)가 가장 적극적이며 취업연령대인 20대도 33.9%의 수치를 기록하여 창업연령대가 장년층에서 청년층으로 확산되고 있슴을 보였다.
 
여성들은 20대를 제외하고는 모두 50%대의 대동소이한 관심을 보여 나이와는 관계없이 창업을 통한 경제활동 참여에 강한 의지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전체적으로 관심있슴(53.4%)과 보통(25.0%)을 포함하면 10명 중 8명은 창업에 대해 관심을 가져본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최근의 취업난 및 경제난으로 나이와 성별 구분없이 경제활동에 대하여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는 에 대한 질문에서 안정성(36.7%)을 수익성(35.9%)보다 높게 응답하여 경제활동의 지속성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슴을 드러냈다. 브랜드 인지도(21.2%)와 본인의 시용경험(6.2%) 등은 상대적으로 후순위로 밀렸다
 
 <연령별 성별 창업관심도>




 
 
 
 

 
 
 
 
 
 
의 특징 중 하나는 20대를 제외한 남성의 거의 대부분이 창업을 고려중인 것으로 나타나, 가계경제를 책임지는 가장으로서 평생직장의 붕괴와 취업난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응답자 직업별 분석에서도 화이트칼라의 56.4%와 기혼자의 61.2%가 창업에 관심이 있다고 응답이 나와 이를 뒷바침하고 있다.
 
여성들 역시 전연령층에서 절반 이상이 활동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가운데, 직업별 분석에서 주부그룹이 53.5%의 관심을 보여 날로 늘어나는 교육비 지출 등의 이유로  창업을 통한 경제활동을 원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직업별 창업관심도>





 
 
 
 

 
 
 
 
 
 
에서, 학생,무직,미혼층 역시 의미있는 수치가 나와 이들이 취업에만 매달리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게 대안을 찾는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정부관계기관에서도 단순 취업장려에서 벗어나 다양한 니드에 맞게 시스템화 된 다각적 지원이 필요해 보인다. 서울시 등 지자체들이 운영하는 현재의 각종 창업 프로그램이 무늬만이 아닌 실질적 도우미로서 창업희망자들에게 지지를 받아야 할 것이다. 
 
에서는 응답자의 63.1%가 독립창업보다 프랜차이즈를 원하며, 연령,성별,직업별,결혼여부와 관계없이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세한 차이이기는 하지만 연령 및 성별에서는 20대 여성(68.9%)과 40대 남성(67.1%)이 가장 높게 나왔고, 직업에서는 학생(69.0%)과 주부(67.4%)가 프랜차이즈 창업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다수의 국민들이 창업대기자임을 고려,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대한 세밀하고 신뢰성있는 정보가 부족한 상태임을 감안할 때, 창업희망자 보호를 위해서라도 현재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진행하고 있는 정보공개서 등록 뿐만 아니라 그 정보가 투명하게 소비자들에게 도달될 수 있도록 관계기관은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실제로 많은 분쟁이 존재할 뿐 아니라, 이번 시리즈 기사에서도 지적한대로 브랜드 인지도는 높음에도 불구하고 실체가 없거나 파산을 한 회사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정확한 정보의 제공은 창업시장의 최대 현안임이 분명하다. 창업희망자 역시 박람회 등을 통한 정보수집에 있어 겉모습에 현혹되지 않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
 
프랜차이즈협회 등 관계단체도 단순히 업계의 이익만을 대변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공생을 위해서 보다 투명하게 정보를 제공하는 데 앞장서야 할 것이다. 또한 창업 컨설팅 회사들 역시 본사의 영업대리인화 되어서는 아니되며, 보다 발전된 모습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서야만 한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한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볼 수 있다. 또한 EFN 사이버 박람회장에서 동영상 브랜드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