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 여행지 된 일본…"관광 매개로 한일 양국 교류·협력 확대할 것"
by김명상 기자
2025.03.07 06:00:00
시미즈 유이치 JNTO 서울사무소 소장
지난해 한국인 881만명 일본여행 나서
미식·문화 등 지역 연계 테마상품 개발
"관광세 인상해 더 나은 여행환경 조성"
 | 시미즈 유이치 일본정부관광국(JNTO) 서울사무소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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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명상 기자] “한국인 관광객의 취향과 성향을 고려한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선보이고, 다양한 지역과 연계한 ‘테마’ 중심의 상품 개발, 홍보를 추진 중입니다.”
시미즈 유이치 일본정부관광국(JNTO) 서울사무소 소장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2030년까지 외래 관광객 6000만 명을 유치하고, 관광 소비액을 15조엔으로 늘리는 관광 분야 정부 목표 달성에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에 있는 ‘제1의’ 목표 시장”이라고 말했다. 이어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은 올해를 한국과 일본 양국이 관광을 매개로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고 문화 교류를 확대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당부 섞인 바람도 남겼다.
2년 전인 2023년 5월 한국 내 일본 관광 마케팅을 총괄하고 있는 JNTO 서울사무소장에 취임한 시미즈 소장은 지난해 ‘역대급’ 실적을 올렸다. 2024년 일본을 찾은 한국인 관광객은 881만 명. 전체 방일 외국인 방문객 3686만 명 중 가장 높은 비중(23.9%)으로, 전체 외래 관광시장의 4분의 1을 한국인 관광객들로 채웠다. 임시공휴일 지정으로 설 연휴가 늘어난 올 1월엔 전년 동월 대비 13% 늘어난 96만 7100명의 한국인이 일본을 찾아 월간 기준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 시미즈 유이치 일본정부관광국(JNTO) 서울사무소 소장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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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미즈 소장은 한국 내 뜨거운 일본여행 열풍에 대해 “최근 일본 여행에 대한 인식이 단순한 해외 여행이 아닌 일상의 연장선으로 바뀌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리고 이러한 변화에 맞춰 기존 방식에서 벗어나 영화와 드라마, 음악, 애니메이션 등과 같은 문화 관련 콘텐츠를 활용한 홍보·마케팅을 추진 중이라고 했다.
이전까지는 특정 지역을 중심으로 관광지를 알리는 방식이었다면, 올해부터는 미식, 문화, 자연경관 등 특정 테마를 중심으로 일본 각 지역을 연계한 통합 마케팅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그는 “문화 콘텐츠와 테마별로 묶은 지역 관광은 관광객 한 명 한 명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해 일본여행의 매력은 물론 만족도를 높이는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했다.
JNTO 서울사무소는 올해 ‘2025 오사카·간사이 엑스포’를 맞아 보다 많은 엑스포 관람객을 유치하기 위한 ‘엑스포 마케팅’을 전개할 계획이다. 일본국제박람회협회는 오사카 유메시마 인공섬에서 다음 달 13일부터 10월 13일까지 6개월간 열리는 엑스포에 외국인 350만여 명을 포함해, 2820만여 명이 방문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시미즈 소장은 “엑스포와 함께 간사이 지방 관광지를 연계한 패키지 여행 상품을 개발하고, 기업·단체 주최의 포상관광단, 비즈니스 행사 등을 적극 유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교 정상화 60주년을 맞아 한국과 일본에서 준비 중인 다양한 기념행사, 이벤트와 연계해 양국 간 관광 교류를 활성화한다는 계획도 내놨다. 그는 “관광을 매개로 한국과 일본이 더욱 긴밀하고 활발한 교류·협력에 나설 수 있을 것”이라며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체험형 마케팅 외에 한국과 일본 양국의 문화 교류를 늘리기 위한 다양한 행사를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최근 국내에서도 화제가 된 숙박세 등 관광세에 대해선 “더 나은 여행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오버투어리즘(과잉 관광) 문제에 시달리고 있는 일본은 최근 관광세를 인상하거나 신규 도입하는 지역이 급증하고 있다. 2023년 9곳이던 숙박세 도입 지자체는 올해 14곳으로 50% 넘게 늘었다. 교토시는 숙박세를 기존의 10배에 달하는 최대 1만 엔(약 9만 2000원)까지 인상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현재 1인당 1000엔(약 9700원)인 출국세를 최대 5배 인상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시미즈 소장은 “지속가능한 여행 환경 조성과 유지에 필요한 추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조치”라며 “관광세 인상과 도입이 단기적으로 부담이 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관광지 인프라 개선과 인력 보강, 혼잡 완화 등 더 나은 여행 경험을 제공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더 클 것”이라고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