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포]'국민옷집' 세정 웰메이드 가보니..

by김미경 기자
2013.10.10 08:23:42

39년 전통 인디안→웰메이드로 간판 바꿔
브랜드 상품군 변화..매장 고급스러워졌다
신규고객 유입↑·젊은층 비율 20%→40% 늘어
향후 PB·신규상품 입점 계획.."더 변신할 것"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아저씨 브랜드는 옛말이에요. 고급스러워졌어요” “그동안 세정은 대표 브랜드 2~3개 정도를 제외하면 다른 브랜드의 인지도가 낮았는데 이들 브랜드를 한데 모아 편집매장으로 전환한 것은 신의 한 수였다고 봅니다.”

세정이 젊어졌다. 39년 전통 국민 남성복 인디안의 간판을 최근 웰메이드로 갈아치우면서부터다. 웰메이드는 ‘국민의 옷집’을 표방하는 일종의 편집숍이다. 지난 8일 찾은 대치동 웰메이드 서울사옥점도 기존 인디안 매장보다 젊고 세련되게 바뀌어 있었다.

서울 대치동 웰메이드 서울사옥점에서 한 고객이 아웃도어 ‘피버그린’ 제품을 고르고 있다.
간판 색상과 로고 디자인에서 고급스러운 느낌을 살리고 내부 인테리어 집기 및 조명을 강화했다. 가지수도 많아졌다. 남성캐주얼 ‘인디안’, 여성캐주얼 ‘앤섬’, 캐주얼 ‘헤리토리’, 아웃도어 ‘피버그린’ 등 세정 브랜드를 한번에 구입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토종 브랜드만 고수하던 박순호 세정 회장도 고집을 꺾고 스포츠 브랜드 ‘캐터필라’ ’고라이트’ 등을 수입해 상품 구색을 갖췄다. 남성정장도 ‘인디안’에서 ‘브루노바피’라는 신규 브랜드로 대체해 젊은 이미지를 더했다.

이 같은 변화는 고객들이 먼저 감지했다. 간판 전환 뒤 매장 매출이 급성장하고 있다. 또 20~30대 고객의 유입이 늘어나 고객층도 한층 젊어졌다.

안인순 웰메이드 서울사옥점 점장은 “매장 분위기가 젊고 세련되게 바뀌면서 신규고객이 늘고 고객층도 젊어지고 있다”며 “과거 상설할인매장 느낌이 컸다면 지금은 고급스러워졌다는 평을 많이 듣고 있다”고 귀띔했다.



실제로 웰메이드로 바뀐 뒤 상품군의 변화와 고급화된 매장 이미지 덕분에 20~30대 젊은층 비율이 전보다 약 30~40% 늘었다. 기존 매장 유입 연령대 비율을 보면 20~30대가 15~20%, 고객층 대부분이 40~50대였다.

웰메이드 전환후 부산 금정직영점 매출추이. 신장률은 올 1~9월까지며 2013년은 목표치다.
매장 전환 이후 매출 신장률도 높아졌다. 웰메이드 매장은 지난달 들어 매주 20~30개씩 문을 열면서 9월까지 현재 전국 200여개 매장이 새로 단장했다.

지난 5월부터 9월까지 전국 380여개 매장 가운데 전환한 200개 매장은 새단장 이후 전년 동기간 대비 평균 매출 40% 이상 상회하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브랜드만 한데 모아놓았을 뿐 실질적으로 변한 것이 없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에 세정 측은 “잡화 ‘듀아니’, 벨기에 가방 브랜드 ‘헤드그렌’ 등 세정그룹에서 신규 론칭하는 브랜드도 순차적으로 입점할 계획”이라며 “또 PB(자체상표)라 할 수 있는 ‘웰메이드 프로덕트’를 통해 시즌별 특가상품을 선보이고 SPA의 빠른 물량공급에 대응하면 더욱 변화된 웰메이드를 경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정은 내년까지 인디안 전 점을 웰메이드로 교체할 예정이다. 또 올해 세정그룹의 매출(추정)은 약 1조1300억원으로 7년 내 매출을 2배 이상 키우겠다는 목표다.

웰메이드 부산 금정직영점
웰메이드 부산 금정직영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