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 대표브랜드 찾기) 브랜드 만족도<3> PC방 고객관리에 충실해야

by성은경 기자
2008.09.08 13: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PC방 브랜드 만족도 조사자료
사이버리아, 만족도 매우 낮아 고객관리 부족

[이데일리 EFN 성은경기자]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PC방 분야에서 이용경험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브랜드 인지도가 가장 높았던 사이버리아가 만족도에서 가장 낮은 수준으로 나타나 고객관리면에서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 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사이버리아, 사이버파크, 존앤존, 유니넷, 로하스PC 브랜드의 이용자 수 TOP5에 랭킹 돼었으나, 만족도 조사에선 매우 근소한 차이로 로하스와 존앤존이 수위를 다투었다. 
 
이용자수가 상위 5위권에 랭킹된 업체들은 브랜드 인지도와 이용자 수가 높게 기록된 반면 만족도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저조하게 나타났다.

브랜드이용자수만족도
사이버리아6341.3
사이버파크2352.2
존앤존2254.5
유니넷2040.0
로하스1752.9
인터칸1553.3
늑대와여우1457.1
아이비스1145.5
PC존757.1
메트로666.7
이네이처475.0
졸라빨라475.0
비타민450.0
시즌아이475.0
한게임425.0
보보스333.3
수피아3100.0
지투존3100.0
고스트캐슬250.0



사이버리아, 사이버파크, 로하스는 영업정지 상태 및 분쟁에 휘말려 경험이 있으며, 이로 인한 가맹점 관리 부족으로 만족도 조사에서 낮게 나타난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만족도 조사에서 근소한 차이로 1위를 차지한 로하스는 존앤존의 영업 노하우를 유출 모방 하는 등 법률을 위반한 바 있다. 
 
PC방 시장은 대형 프랜차이즈 업체들의 등장과 함께 급속도로 발전했으나, 대형화, 전문화, 고급화 추세로 아무런 대안 없이 문어발식의 오픈으로 성장하던 업체는 자연스럽게 도태되고 있어, 예비창업자는 부실한 PC방 본사를 반드시 체크하도록 해야한다.



이번 조사는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해,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만족도가 수위권으로 나타난 존앤존PC방은 2002년 사업을 시작해, 4년 연속 한국프랜차이즈대상 수상과 업계 최초로 인테리어 특허기술 벤처기업 인증 획득 등의 실적을 올린 브랜드이며, 최근 '수리야'와 '콤마치킨'등 외식산업에도 진출한 퍼스트에이엔티가 본사이다.

메트로는 99년에 설립, 현존하는 유일한 PC방 1세대 기업으로 가맹점 확보, PC방 관리프로그램 개발사업, 프랜차이즈 기술지원 및 중국 PC방 진출 등 노하우를 바탕으로 꾸준히 성장해 가고 있다.

늑대와여우 PC 라운지는 늑대와여우컴퓨터가 품질관리 및 테스트 과정을 거쳐 생산한 차별화된 PC방 사양모델을 직접 각 지역 본부를 통해 가맹점주에게 공급해 제품개발, 제조, 우통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는 게 이 회사의만의 특징이다.

이외에도 인지도는 낮으나 이네이처, 시즌아이, 수피아, 지투존 등이 만족도 조사에서 높게 나타났다.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www.enterfn.com)의 'EFN 브랜드 랭킹'에서 전체내용 및 브랜드 랭킹 검색을 통해 개별 브랜드의 세부내용을 9월 10일 부터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