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재호 기자
2015.05.01 07:00:01
'상생경영' LG, 학원야구부 창단지원
'인재가 미래' 두산, 2군 연습장 첫 개장
[이데일리 이재호 기자] 국내 최초의 프로스포츠인 프로야구는 지난 1982년 출범해 올해로 34주년을 맞았다. 당시 전두환 정부가 재계의 참여를 독려한 결과 국내를 대표하는 기업들이 프로야구 출범에 대거 참여했다.
현재 10개 프로야구 구단 중 삼성, 기아, SK, LG, 롯데, 한화, KT, 두산 등 8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올해 재계 순위 20위권 내 그룹이 운영하고 있다.
기업 입장에서 프로야구는 많은 돈을 벌어다 주는 비즈니스 모델은 아니다. 하지만 30여년 간 고락을 함께 하며 수많은 에피소드가 쌓이다보니 프로야구 구단은 점차 모그룹의 일부가 돼 가고 있다. 이제 그룹 오너들은 프로야구 구단 운영을 스포츠 지원 활동의 일환으로만 여기지 않고, 자신의 경영철학을 홍보하거나 기업의 정체성을 강조하는 수단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지난해 프로야구 시즌이 한창이던 5월, 심근경색으로 병석에 누워있던 이건희 삼성 회장이 이승엽 선수가 홈런을 터뜨리는 순간 일시적으로 눈을 크게 떴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화제가 된 바 있다.
이 회장의 장남인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은 직접 삼성 라이온즈 구단에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이 회장의 야구 사랑을 짐작할 수 있는 일화다. 이 회장은 평소 야구를 골프, 럭비와 함께 삼성의 3대 스포츠로 꼽았다.
이 회장은 “야구에서 스타플레이어(인재)의 중요성과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는 포수의 정신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해 왔다.
삼성라이온즈는 2011~2014 시즌 4연패를 달성했다. 삼성전자(005930)가 애플을 누르고 세계 정상에 등극한 시점과 겹치면서 ‘삼성 불패(不敗)’ 인식을 심는 데 크게 공헌했다. 와병 중인 이 회장을 대신해 그룹을 이끌고 있는 이재용 부회장은 평소 야구장을 자주 찾으며 야구를 소통의 창구로 활용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삼성 라이온즈로부터 소통을 배우다’라는 제목의 사내방송 프로그램이 방영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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