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메프 사태 PG사, '연대 환불' 수용 관건…이슈 장기화 전망"
by이용성 기자
2024.12.20 07:59:11
[이데일리 이용성 기자] 티메프 사태에 전자결제대행사(PG사)들이 최대 30% 연대 환불하라는 집단조정 결과가 나온 가운데 PG사들이 조정안을 수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 이슈가 장기화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0일 윤유동 NH투자증권 연구원에 따르면 19일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분쟁조정위원회는 티몬·위메프(티메프)가 미정산한 여행·숙박·항공 관련 상품에 대해 결제 대금 100%를 환급하고, 판매사들은 결제 대금의 최대 90%, 전자결제대행사(PG사)들은 최대 30%를 연대하여 환급하라고 결정했다.
티메프는 사실상 환불이 불가능한 상황이기에 소비자들은 판매사와 PG사가 조정안을 수락할 경우 책임 범위 내에서 환불을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에 조정을 신청한 소비자는 총 8054명이며 미환급 대금은 약 135억원 규모다.
관건은 판매사와 PG사의 조정안 수용 여부라는 게 윤 연구원의 판단이다. 만약 조정이 성립되지 않는 경우 소송을 통해 분쟁을 해결해야 하며 한국소비자원은 집단소송지원 여부에 대해 안내할 예정이다.
주요 PG사들은 4분기까지 일반상품 손실 반영을 완료할 예정이며 그 금액은 전체 매출 대비 미미한 수준이라는 설명이다. 이번 여행상품 관련 손실 인식 금액도 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것이 윤 연구원의 분석이다. PG사들의 주가는 이미 티메프 이슈를 반영했으며 개별 기업들의 영업도 차질없이 진행 중이다.
윤 연구원은 “결제산업의 주요 지표인 카드 및 온라인 쇼핑 거래금액 턴어라운드가 포착되면 본격적으로 주가가 반등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