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오희나 기자
2020.11.03 06:00:00
서울시교육청 오디세이학교, 전환학년 교육과정
7기 신입생 모집…온·오프라인 학교설명회 열어
[이데일리 오희나 기자] 서울시교육청은 관내 오디세이학교가 오디세이학교 입학에 관심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학교 설명회 및 중3 학생 체험의 날을 운영한다고 3일 밝혔다.
고교전환학년제 ‘오디세이학교’는 서울시교육청에서 2015년에 최초로 도입한 전환학년(Transition Year) 교육과정이다. 2018년 3월 1일자로 정식 학교로 개교했으며, 올해 7기 신입생을 모집한다. 오디세이학교는 입시 경쟁과 지식 교과 위주의 교육과정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성찰과 깊이 있는 체험을 제공하는 창의적인 자율 교육과정을 공교육 교사들과 민간 대안교육기관이 협력해 운영하고 있다.
오디세이학교는 학교에 관심있는 학생과 학부모들을 위해 이달 3차례에 걸쳐 학교 설명회를 오프라인· 온라인으로 동시 실시한다.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각 오프라인 설명회에는 10가족만 선착순 지원을 받아 참석할 수 있다. 오프라인 설명회는 유튜브 생방송(유튜브 채널 ‘오디세이학교’)으로 실시간 온라인으로 동시 진행된다.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오프라인 설명회 참석 신청이 가능하며, 누리집에 연락처와 주소를 입력하면 학교 안내 자료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중학교 3학년 학생들이 오디세이학교 전 교육과정을 직접 체험하고 선배들을 만날 수 있는 ‘1일 체험의 날’도 운영한다. 체험의 날은 오디세이학교 운영기관(5대 캠퍼스)과의 소통과 협력을 통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기관별 특성을 살릴 수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진행된다. 실제 진행되는 수업에 참여하고, 이후 재학생들과 대화 시간을 가지며 소감을 나누는 내용이다. 체험의 날 활동은 체험학습으로 인정되며 체험 이후 소속 중학교에 보고서를 제출하면 된다. 체험의 날 신청은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할 수 있으며 날짜별 선착순으로 마감된다.
오디세이학교는 일반고 진학 예정인 중학교 3학년 혹은 중학교 졸업자와 동등의 학력이 인정된 자를 대상으로 학생을 모집한다. 학생의 자기소개서 등을 통한 서류 심사와 학생ㆍ학부모 면접을 통해 성실성과 참여 의지, 오디세이학교 운영 취지와 방향에 대한 이해도 등을 기준으로 최종 합격자를 선정할 예정이다. 자세한 학생 모집 내용은 오디세이학교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오디세이학교측은 “2021학년도에 더욱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협력 및 타 시·도교육청과의 정책 교류, 덴마크 애프터스콜레와의 학생 교류 등을 통해 고교전환학년제가 공교육의 새로운 혁신 모델로 확대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