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09.08 10: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양/중/일식 브랜드 만족도 자료
체계적 서비스 메뉴얼과 교육으로 강한 경쟁력
브랜드 인지도와 만족도 결과 달라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외식분야의 중식. 일식. 양식분야에서 이용경험자의 만족도를 비교한 결과, 미소야, 마르쉐, 미스터피자가 80~90%대로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성공창업네트워크 이데일리 EFN(www.enterfn.com)이 창간 1주년을 맞아 서울경기 성인남녀 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프랜차이즈 브랜드 인지도’ 조사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
이용경험자 만족도 조사는 1차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 실제경험이후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이다.
아웃백, 빕스, TGI, 베니건스, 피자헛이 브랜드 인지도에서는 상위 5위권에 랭키돼었으나, 만족도 조사권내에선 토다이,토니로마스,미스터피자 순으로 분석됐다.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하여,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 이용자 수 & 만족도 | ||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아웃백 | 223 | 64.6 |
빕스 | 191 | 62.3 |
TGI friday | 102 | 57.8 |
베니건스 | 71 | 74.6 |
피자헛 | 35 | 71.4 |
애슐리 | 18 | 77.8 |
미소야 | 12 | 83.3 |
시즐러 | 11 | 63.6 |
마르쉐 | 10 | 80.0 |
Mr.피자 | 10 | 90.0 |
세븐스프링스 | 9 | 88.9 |
무스쿠스 | 9 | 88.9 |
소렌토 | 8 | 75.0 |
미다래 | 8 | 87.5 |
차이나팩토리 | 7 | 85.7 |
스카이락 | 6 | 66.7 |
현경 | 6 | 50.0 |
토다이 | 6 | 100.0 |
스시히로바 | 5 | 80.0 |
토니로마스 | 5 | 100.0 |
롯데리아 | 5 | 60.0 |
맥도날드 | 5 | 80.0 |
KFC | 5 | 80.0 |
포호야 | 5 | 60.0 |
취룡 | 4 | 5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