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박원순式 '도시재생정책 브랜드'이달말 발표
by양희동 기자
2014.09.13 09:00:00
과거 뉴타운과 달리 소규모 개발 지향 강조
1차 보고된 18개 후보안 모두 부적격 의견
9·1대책 등 재개발 규제 완화와 엇박자 지적도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박원순(사진) 서울시장이 민선 6기 출범과 함께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도시재생정책 브랜드’가 이달말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이에 맞춰 과거 이명박·오세훈 전 시장으로 대변되는 뉴타운 정책에 대한 본격적인 ‘색깔 지우기’가 시작될 것이란 관측도 나오고 있다.
13일 서울시에 따르면 박 시장은 6·4지방선거를 통해 재선된 직후인 지난 6월 24일 기존 뉴타운·재개발을 대체할 도시재생 정책에 대한 브랜드화 추진을 지시했다. 이에 서울시는 지난달 22일로 예정했던 ‘뉴타운·재개발 수습 방안’(시즌2)발표 때 브랜드 개발을 위한 전문(용역)업체 추천 및 자문을 진행할 예정이었다.하지만 수습 방안 발표가 미뤄지면서 지난달 28일에야 정책 브랜드 개발 용역 계약 및 착수가 이뤄진 것으로 전해졌다.
서울시가 추진 중인 도시재생 정책은 뉴타운·재개발 등 기존 대규모 철거 방식에서 벗어나, 점진적인 소규모 개발을 지향하고 있다. 하지만 일부에서는 소규모 개발 방식으로는 사업성이 떨어진다는 비판이 만만찮다. 또 정부가 ‘9·1부동산 대책’을 통해 재건축 연한을 10년 단축하며 관련 규제를 풀고 있는 현 상황과도 상당한 거리감이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서울시는 총 1940만원의 예산을 들여 한 업체에 도시재생 정책 브랜드 개발을 맡겼지만, 지난 4일 이뤄진 1차 보고회에서는 업체가 제시한 18개 네이밍 후보(안)이 모두 부적격 판정을 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시는 당시 거론된 후보안들이 일반적인 동사나 명사를 사용해 도시재생사업과의 연계성이 떨어졌고, 박원순 시장의 시정 철학 및 도시재생 정책에 대한 의미를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결국 시는 오는 15일 2차 보고회를 갖고 새로운 정책 브랜드 네이밍을 검토한 뒤 17~19일 사흘간 시민 선호도 조사를 거치기로 했다. 최종 결과 발표는 이달 29일 전후로 예상된다.
서울시 관계자는 “시정 철학이 충실히 반영되고 시민 입장에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책 브랜드 네이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