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유지 중요해
by강동완 기자
2009.07.12 18: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반찬 전문점이란 말 그대로 가정에서 많이 드시는 각종 밑반찬들을 판매하는 점포이다. 각종 김치, 조림류, 볶음류 등의 밑반찬을 구비해두고 일정량을 팩에 포장해 파는 것이 일반적인 모습이다. 또한 가정주부부터 누구나 쉽게 접근이 가능하고, 시장의 범위가 넓어 인기를 누리고 있다. 이에 반찬전문점에 대한 규모, 창업절차등을 연재를 통해 소개한다. (편집자주)
현재 우리 나라에서 운영되고 있는 반찬전문점의 유형은 체인형태의 가맹점과 개인점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사업장 유무에 따라 재택형 배달업과 점포형으로 분류된다.
※ 반찬전문점 운영형태
체인형태의 유형 | 독립형태의 유형 |
점포형 | 재택배달형 | 점포형 | 재택배달형 |
기존의 재래반찬점과 체인점의 경우에는 반찬의 질과 맛의 차이를 느낄 수 있으며 품목의 다양성과 위생상태, 점포의 환경은 다음과 같이 식별할 수 있다.
※기존의 재래반찬점과 체인점의 비교
구 분 | 기존 재래반찬점 | 체 인 점 |
반찬의 질과 맛 | 도매시장 공급의 경우 저가격으로 인한 질의 저하직접 만들 경우 값싼 재료 및 조미료 과다사용 | 절임· 젓갈류는 본사에서 질좋은제품 공급(대량구매로 가격 경쟁력 구현)즉석 반찬은 파견조리사의 표준화된 매뉴얼로 조리, 맛의 표준화 달성 |
품목의 다양성과 위생상태 | 절임류 위주의 20-30여종으로 다양성이 미흡장기보관에 따른 위생상태 우려 | 100여 가지의 메뉴 가능위생 상태로 조리 및 배송 시스템으로 신선도 유지 |
점포의환경 | 조리 및 진열, 보관 등이 전반적으로 위생적이지 못함 | 위생적이고 쾌적한 환경 유지 |
위의 표에서 보듯이 기존 재래반찬점이 전반적으로 미흡한 면을 보완, 개선하여 디지털화 되어가는 선도 고객을 겨냥한 것이 체인점의 영업방침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요즈음 정부 주도의 재래시장 활성화의 노력이 전개되고 있어 체인사업체의 이러한 면을 벤치마킹하여 쾌적한 환경으로 바꾼다면 재래점포 및 개인점포의 반찬전문점 사업도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개인점포로 창업할 경우에는 입지 및 사업장 규모, 창업자금에 맞는 틈새전략을 세운 차별화를 기반으로 특화적으로 경영해 나가는 것이 성공의 전략이라 할 수 있다.
업 종 선 택
: 전문적 지식, 과거 사회경험, 자금능력, 주변여건, 적성, 향후전망, 시장성 고려
정보수집 및 평가
: 상품, 소비자, 가격 등 내부정보 수집 기존 점포 방문, 인터넷 검색, 경제신문 등
사업성 분석 사업계획서 작성
: 총 투자금액에 대한 수익성 검토 1~2년 내에 초기 투자금액의 회수 검토
입지선정/상권분석
: 입지 및 상권분석 도구표 활용, 잠재적 시장규모 파악 자료 입수
자금조달계획
: 창업자금 조달과 운영, 손익분기점, 년간 이익계획, 월별 손익 및 자금계획, 차입금상 환계획, 창업자금 중 70% 정도는 자기 자금 조달 가능, 소요자금 계획은 총 소요자금의 1.2배 예측 등
점포계약 및 시설
: 부동산가격 정보입수, 등기부등본, 임대차조건확인 권리금, 기타 특별조건 확인
사 업 등 록
: 도소매 업종으로 세무서에 사업등록
개업준비 및 개업
: 시설 및 인테리어, 제품수급 계획, 운영계획, 장부작성, 판촉, 홍보전략 수립, 시식회, 개 업 이벤트 등
▶ 개설상담 및 준비단계
* 체인점 희망 문의
* 사업설명 및 적성검토(가계약 접수)
* 의사결정 후 1차 시장조사
* 2차 시장조사(입지분석 및 수요분석 예측)
* 최종 점포선정
- 점포 권리관계확인(등기부등본, 건축물관리대장), 분석자료 산출
* 가맹계약 체결(본사 - 가맹점주)
▶ 개점 준비 단계
* 매장시설 및 시공
* 장비/집기 및 각종 비품 발주 및 구매
* 점주/종업원 교육 및 영업지도
*영업허가 및 사업자 등록
*식재료 배송 및 진열(최종 영업준비 완료)
▶ 개점 및 영업 안정화 단계
* 오픈 이벤트 행사(개점 1주일 전 상권 내 홍보활동 실시)
* 지속적 영업관리( 영업 활동사항 체크 및 개선점 보완)
(1) 연력에 맞는 적합한 업종을 선택하여 전문지식이나 경험 등 자신 의 장점을 살릴 수 있어야 한다.
(2) 히트업종(감각적이고 유행에 민감) 즉 유행업종이 성공의 보증 수 표는 아니다.
(3) 검증되지 않은 업종은 ‘돈 먹는 하마’일 수 있다.
(4) 업종의 시장성과 성장성을 파악한다.
(5) 관리가 까다롭고 직원에게 전적으로 의지해야 할 사업은 피한다.
(6) 초기 투자자금은 최소화(실패시 개인적 손실과 타격의 최소화)하며 시설투자자금이 많이 드는 업종은 투자 회수기간에 유의한다.
(7) 입지가 좋다고 장사가 잘 되는 것은 아니다.
(8) 권리금이 붙어 있는 점포를 계약할 때는 궈리금의 내용을 확인한 다.
(9) 신세대를 겨냥한 사업은 자녀들의 도움을 받는다.
(10) 창업자의 성취욕구와 자신감 및 미래에 대한 비젼을 기대할 수 있는 업종을 선택한다.
(11) 광고만 믿고 투자해서는 안 된다.
[ 도움말 : 반찬전문점 지니식품 (www.jinifood.co.kr) ]
☞ 다음호 안내
◇ 반찬전문점 인허가사항 및 상권 및 입지분석
◇ 반찬전문점 사업계획 수립 및 사업성분석
◇ 반찬전문점 광고 및 판촉계획
◇ 반찬전문점 개업준비 절차
◇ 반찬전문점 창업시 유의사항 및 사업전략 포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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