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존비즈온, AI 솔루션 매출 하반기 본격화-하나

by박정수 기자
2024.09.30 07:58:02

[이데일리 박정수 기자] 하나증권은 30일 더존비즈온(012510)에 대해 인공지능(AI) 솔루션 매출이 하반기 본격화할 것이라 분석했다. 투자의견과 목표주가는 제시하지 않았다.

김성호 하나증권 연구원은 “더존비즈온은 지난 6월 기업 핵심 업무 솔루션과 생성형 AI ChatGPT를 결합시킨 ‘ONE AI’를 출시했다”며 “기업 내부 데이터와 더존비즈온의 솔루션을 통해 기업용 AI 시장 내 확장이 진행 중이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ONE AI 고객 수는 6월 말 220개에서 8월 말 500개 수준으로 증가했다. 김성호 연구원은 “아마란스(Amaranth)10 클라우드 플랫폼을 통해 제공되는 방식이기에 두 솔루션 간의 판매량 증대 시너지가 가능하다”며 “지난 2분기에는 ONE AI의 유의미한 매출 기여도가 없었으나 오는 3분기부터 관련 매출이 본격 발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김 연구원은 “AI 기반 노코드(No code)·로우코드(Low code) 개발 플랫폼인 ‘GEN AI DEWS’를 통한 신규 고객사 확보가 기대 모멘텀이다”며 “개발 시간 단축 및 비용 효율화가 장점인 DEWS는 확장형 ERP(Extended ERP) 고객사 타겟 진출해 올해 상반기 비교적 부진했던 Extended ERP 실적 성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그는 “Extended ERP 매출 비중은 상반기 기준 21%로 타 ERP 대비 비중이 작은 편이지만 대형 고객사 위주로 납품되기에 건당 매출 발생 볼륨이 높다”며 “상반기는 4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 증가해 부진한 편이었으나 하반기 DEWS와의 시너지를 통한 실적 개선 기대감이 유효하다”고 판단했다.

한편 더존비즈온 3분기 매출액은 101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9.5%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209억원으로 같은 기간 40.3%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김 연구원은 “계절적 비수기에 속하지만 ONE AI 포함 신규 솔루션 출시 효과로 외형 확대 예상되며 비용 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확보가 기대된다”며 “기업 CB서비스인 테크핀레이팅스 사업은 하반기 사업 시작 예정으로 본격적인 매출 반영 효과는 2025년 상반기에 시작될 것”이라고 전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