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이윤화 기자
2020.03.04 06:30:00
SSG닷컴·롯데몰·홈플러스 온라인몰 등 주문 폭주
배송차량, 물류센터 작업인력 확충 등 대응 총력
코로나19 사태 확산에 온·오프라인 통합 속도전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오프라인 유통업 전반이 얼어붙고 있지만, 이커머스는 반대로 더욱 활기를 띠고 있다. 소비자들이 외출 자체를 꺼리는데다 기업들의 재택근무 확대, 초·중·고 개학 연기 등이 맞물리면서 식재료와 생활필수품 주문량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온라인 쇼핑 문화 확산에 더해 최근 급속도로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사태로 유통업체들이 온라인 조직 강화에 사활을 걸고 있다.3세 딸아이를 키우고 있는 가정주부 A씨는 평소 구매할 물건이 없어도 아이와 함께 자주 가던 대형마트와 백화점에 발길을 아예 끊어버렸다.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혹여나 면역력이 약한 아이가 감기에라도 걸리면 병원조차 가기 힘들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대신 기저귀·물티슈 등 아이 용품은 물론 신선 제품과 생필품까지 모조리 온라인 배송을 통해 구매하고 있다.
A씨는 “평소 반나절에서 하루면 거의 모든 물건이 배송됐었는데 이제 직접 마트에 가서 눈으로 보고 사던 과일이나 먹거리까지 모조리 온라인 쇼핑을 하고 있어서 늦으면 최대 2~3일 정도까지 걸리기도 한다”면서 “그래도 하루가 다르게 늘어나는 확진자수나 확진자 이동경로에 백화점, 대형마트가 많이 포함됐다는 뉴스를 보면 외출을 자제하게 된다”고 말했다.
SSG닷컴에 따르면 코로나19 사태 이전 쓱배송 마감률(준비한 물량 중 실제 주문한 비율)은 전국 평균 80% 정도였지만, 지난달 22~23일 이후 마감률은 99.8%까지 치솟았다.
홈플러스 역시 국내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생겨나기 시작한 지난 1월 20일부터 26일까지 라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5%, 생수는 80% 이상 증가했다. 특히 대구·경북 지역의 라면과 생수 매출은 각각 156%와 120% 급증했다.
같은 기간 홈플러스 온라인몰 매출은 전년 대비 162% 증가했고, 일평균 2만3000명 이상 신규 고객이 유입돼 지난 2월 한 달 동안에만 신규 가입자가 30만 명을 넘어섰다.
코로나 확진자가 4000명을 돌파한 대구·경북 지역 상황은 더욱 심각하다. 사람들은 장기간 외출을 하지 않고 버티기 위해 라면, 쌀, 생수 등을 사재기 하는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또한 대구·경북 지역 온라인 배송 폭주로 인해 주문 지연에 품절 사태까지 이어지고 있다. 특히 쿠팡은 지난달 19일 이후 대구·경북 지역의 주문량이 평소보다 최대 4배 늘어 제품 조기 품절과 배송 인력 부족 현상이 나타난 바 있다.
대구에 거주하는 20대 회사원 B씨는 “2~3주 전까지만 해도 평소와 같이 오던 택배배송이 일주일 이상 지연되거나 아예 취소되는 사례도 빈번하다”면서 “지인들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할 것을 우려해 먹거리를 박스째로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