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관용 기자
2016.10.24 06:30:00
장명진 방사청장 인터뷰
국내 기술로 만든 T-50 훈련기 해외 러브콜
K-9자주포·잠수함 등 해외서 기술력 인정받아
10년 새 방산수출 14배 성장…3년 연속 30억불 달성
포트폴리오 다각화로 수출 활성화 지원
[이데일리 정태선·김관용 기자] “무기체계는 하루아침에 뚝딱 나오는 게 아닙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쳐 비로소 탄생하는 것입니다.”
장명진 방위사업청(이하 방사청) 청장은 공학도 출신 과학자다. 국산 무기체계 개발의 산실인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36년 동안 일했다. 그는 인터뷰 내내 잇따른 ‘방산비리’로 우리 무기체계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가 떨어져 있는 상황에 대해 안타까워했다. 국산 무기들이 단순한 결함과 도입 과정에서 벌어진 일부 문제 탓에 ‘불량 무기’로 취급받고 있다고 했다.
장 청장은 서울 용산구 방사청 청장실에서 가진 인터뷰에서 “무기를 개발하는 연구원들은 애국심과 사명감으로 밤낮없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면서 “국가에서 이들의 용기를 북돋아 주고 국민들이 응원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장 청장 접견실 탁자 위에는 국산 고등훈련기인 T-50과 미국 수출형 고등훈련기인 T-50A 모형이 올려져 있다. 장 청장은 T-50을 들어 보이며 T-50 항공기에 대한 해외시장의 반응이 뜨겁다며 국내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고 강조했다.
T-50은 경공격기(저사양)로도 활용할 수 있는 고등훈련기다. 실제로 우리 공군은 T-50 기반의 무장 전투기인 FA-50을 운용하고 있다. 이 항공기는 미국 록히드마틴으로부터 기술을 이전받긴 했지만 한국항공우주산업(KAI)과 정부가 10여년을 투자해 개발에 성공한 실질적인 국산 항공기다. 총 개발비 2조여 원 중 우리 정부가 70%, 한국항공우주산업이 17%, 록히드마틴이 13%를 부담했다. T-50은 최신예 첨단 전투기는 아니지만 부품이 32만개에 달하고 내부배선의 총 길이가 15km나 되는 정교한 항공기다.
특히 T-50은 훈련기로는 드물게 최고 속도가 마하 1.5에 달하며 최신 디지털 비행 시스템을 장착해 F-35나 F-22 등 최신예 전투기의 훈련기로 적격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이 때문에 T-50은 350대 규모 미 공군 고등훈련기 교체사업(T-X)의 유력 기종으로 꼽힌다. 현재 한국항공우주산업과 록히드마틴은 T-X 사업 수주를 위해 T-50을 기반으로 T-50A를 개발하고 있다.
이미 T-50은 여러 국가와 총 60여대의 수출 계약을 맺었다. 필리핀·인도네시아·태국 등 아시아 지역에서 우선 계약을 체결했다. 중동과 중남미 지역 국가들도 T-50에 관심을 갖고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장 청장은 “항공우주 산업은 미래 산업으로 체계개발 업체와 각종 부품을 만드는 회사들이 모여 항공산업 단지를 조성한다”면서 “T-50 기반 항공기가 T-X 사업 기종으로 선정되고 현재 진행 중인 한국형 전투기(KF-X) 개발 사업과도 시너지를 내면 대규모의 고용 창출이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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