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정유 기자
2017.09.22 06:00:00
지난해 하반기 '돔글라스' 출시해 올해 본격 영업 전개
미국-유럽 등 온오프라인 매장 공급, 日 이통사와도 계약
접착력 높여 모서리까지 완벽 보호, 해외 소비자 '호응'
[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현재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최신 스마트폰 대부분은 액정 가장자리가 둥글게 곡선처리 돼 있다. 디자인과 기능 측면에서 뛰어나지만 떨어뜨렸을 경우 액정 파손에 취약하다. 때문에 ‘에지(Edge·가장자리가 곡선처리된 형태)형’ 스마트폰 소비자들은 필수적으로 액정보호용 강화유리를 부착한다. 하지만 평면으로 이뤄진 기존 강화유리는 둥근 에지형 스마트폰의 모서리까지 부착하기 어려웠다. 부착력이 떨어지니 강화유리와 스마트폰 액정 사이가 들뜨는 현상도 감수해야 했다.
국내 중소기업 화이트스톤은 이같은 에지형 스마트폰 액정보호 강화유리 단점을 개선시킨 제품 ‘돔글라스’를 내놓아 전 세계 스마트폰 액세서리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1996년 설립된 화이트스톤은 과거 평판디스플레이(FPD) 산업의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천안 본사에서 스마트폰 강화유리를 생산하고 있다. 국내에서 스마트폰 강화유리를 직접 제조하고 있는 곳은 화이트스톤이 유일하다.
21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사무소에서 만난 류종윤(55) 화이트스톤 대표는 “유리를 구부려 붙이려면 생산시 불꽃 온도를 유리 접점마다 다르게 적용해야 하는데 곡선화된 스마트폰 액정에 완벽히 맞추긴 쉽지 않다”며 “우리는 기술상 강화유리와 액정 사이에 틈이 생길 수 밖에 없는 부분을 맞춤개발한 ‘액상 접착제’를 활용해 해결했다”고 말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 강화유리는 유리 자체에 양면테이프가 있어 스티커식으로 붙이는 식이다. 하지만 돔글라스는 소비자가 강화유리를 붙일 때 직접 패키지에 동봉된 액상 접착제를 사용한다. 화이트스톤은 돔글라스 패키지 자체를 소비자가 손쉽게 강화유리를 붙일 수 있도록 구성했다. 패키지에 딸려 있는 미니 경화(硬化)기로 1차로 15초, 2차로 25초를 경화시키면 강화유리가 완벽히 부착된다. 일반 강화유리와 비교했을 때 부착력은 물론 단말기 자체의 터치감도 살릴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류 대표는 “2013년 일반 강화유리 제품으로 미국에 공급하려다가 특허 문제로 철수하면서 새로운 제품 구상에 골몰했다”며 “당시 회사 직원이 ‘도배 방식으로 접착제를 통해 강화유리를 붙여보자’는 기발한 발상을 제시, 전사적으로 개발에 나섰고 결국 지난해 돔글라스를 성공적으로 론칭하는데 성공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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