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우성 기자
2008.09.08 09:30:00
‘제1회 이데일리 프랜차이즈 랭킹' 한식업종 브랜드 만족도 조사자료
이용경험자 수와 만족도 불일치, 대형업체 노력 필요
[이데일리 EFN 김우성기자] 이데일리 창업포털 EnterFN은 서비스 오픈 1주년을 맞이하여 통계조사 전문기관인 코리아리써치와 함께 프랜차이즈에 대한 소비자 인식 조사를 했다. 그동안 공급자 위주의 평가가 있기는 하였으나 소비자의 입장에서 평가된 자료가 매우 부족한 것이 현실. 이번 조사자료는 객관적인 자료가 부족했던 예비창업자와 소비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자료로, 브랜드 사업자들에게는 소비자의 입장에서 경영을 개선할 수 있는 근거가 될 것이다. 이번 기획기사는 브랜드 파워, 서비스 만족도, 순 추천고객 지수, 브랜드 소비자 이용 특성 등 4개부문을 업종별로 나누어 제공된다. 창업 및 프랜차이즈 산업의 발전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편집자주]
브랜드 만족도는 1차로 발표된 브랜드 인지도 랭킹의 보완자료로서, 인지도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경험이 있는 지를 묻고, 사용 후 만족도를 조사하였다. 각 브랜드별 이용경험자의 수와 만족도를 공개하여, 브랜드 파워가 어느정도 실제 이용으로 실천되었는 지와 각 브랜드별 서비스 및 상품에 얼마나 만족했는 지를 통해 브랜드 경쟁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이용경험자 수 TOP5 중에서 채선당이 74.2%로 가장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왔다. 대형 브랜드들과의 경쟁 속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룬 동력이 무엇인 지 알 수 있게 하는 부분이다.
브랜드 | 이용자수 | 만족도 |
놀부보쌈 | 211 | 69.2 |
원할머니 보쌈 | 182 | 62.6 |
장충동 왕족발 | 69 | 55.1 |
놀부 부대찌게 | 48 | 50.0 |
채선당 | 31 | 74.2 |
등촌칼국수 | 26 | 88.5 |
정선본 샤브샤브 | 26 | 69.2 |
조마루 | 21 | 81.0 |
양평해장국 | 19 | 57.9 |
무봉리순대 | 18 | 66.7 |
병천순대 | 17 | 64.7 |
신선설농탕 | 14 | 57.1 |
청진동 해장국 | 10 | 70.0 |
본죽 | 9 | 55.6 |
한쿡 | 8 | 75.0 |
한우리 | 8 | 75.0 |
이바돔 | 7 | 57.1 |
좋구먼 | 7 | 100.0 |
명동칼국수 | 7 | 85.7 |
북창동순두부 | 7 | 85.7 |
불고기 브라더스 | 6 | 66.7 |
강남샤브샤브 | 6 | 50.0 |
스팀폿 | 5 | 80.0 |
원당감자탕 | 4 | 75.0 |
아바이순대 | 3 | 3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