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성장동력 웹툰①] 세계시장 넘보는 웹툰, 고용효과도 탁월

by김현아 기자
2016.07.08 03:30:3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대학가 만화방은 자취를 감춘 지 오래지만, 웹툰은 스마트폰 시대를 맞아 돈 버는 아이템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한국웹툰산업협회(회장 임성환, 봄툰 공동대표)에 따르면 2014년 5월 기준 인터넷에 게재된 웹툰은 1200편이 넘는다. 네이버가 가장 많은 159편을 연재하고, 레진이 129편을 연재하고 있다. 다음이 52편, 카카오페이지가 31편, 이밖에 판툰, 디테일, 탑툰, 짬툰 등 40여 개의 웹툰 매체가 등장했다.

국내 웹툰 시장은 네이버와 다음(카카오)이 양강 구도를 형성한 가운데 모바일웹을 기반으로 한 올레웹툰, 카카오페이지가 등장하며 중위권 그룹 간 경쟁을 촉발시키고 있다.

특히 독립형 웹툰 전문사이트들의 활약상이 눈부시다. 최근 2~3년 사이에 설립된 레진엔터테인먼트(레진), 탑코믹스(탑툰), (주)투믹스(짬툰) 등은 포털이 주도하면서 트래픽을 올리기 위한 수단에 불과했던 웹툰의 위상을 ‘K-컬처의 첨병’으로, ‘좋은 일자리를 만드는 병기’로 재탄생시키는데 기여했다.

만화가들에게는 바늘구멍이던 취업의 길을 넓히는 등 포털과 전문 웹툰, 웹툰과 만화가들·기획자들 사이에 상생 구조를 만드는 데 성공한 것은 물론이다.

국내 웹툰의 시장규모는 2015년 4200억 원(2차 저작물 및 해외수출 포함, 한국콘텐츠진흥원)에서 올해 5845억 원으로 2018년까지 8700억 원으로 예상된다. 연평균 성장률이 20%에 가깝다.



글로벌 공략도 활발하다. 탑툰은 지난해 대만에 진출해 35억 원의 매출을 이뤘고, 드림커뮤니케이션의 ‘살아있다’라는 작품은 프랑스의 대표적인 웹툰 플랫폼인 델리툰에 진출해 사이트 내 인기순위 3위까지 올라갔다.

레진의 일본 최고인기작 ‘아만자’는 일본 대형출판사 ‘카도카와’를 통해 이달 출간되고, 카카오는 중국 화책 그룹과 다음웹툰 5개 작품의 중국 내 영상화 판권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탑툰’이 대만 타이베이를 중심으로 운행하는 30대의 버스에 탑툰 광고를 삽입해 홍보하고 있다. 탑툰은 지난 2월 타이베이 국제 만화 애니메이션 페스티벌(2016 TICA)과 4월 카오슝 국제 만화 페스티벌(2016 KICA) 등에서 메인 스폰서로 활약하는 등 중화권 시장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대만 탑툰은 다양한 독자를 위해 전 연령이 즐길 수 있는 일반향부터 시작해 남성향 및 여성향의 카테고리를 나눠 서비스 중이다.
돈도 몰린다. 국내 1위 웹툰 전문 사이트인 레진은 엔씨소프트로부터 50억 원의 자금을 수혈받았고, 최근 국내 사모펀드(PEF)인 IMM프라이빗에쿼티로부터 500억 원을 투자받아 일본과 미국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탑툰은 다우기술로부터 지분투자를 받는 조건(금액 비공개)으로 탑툰 콘텐츠의 영상화에 필요한 2차 판권을 다우기술에 이양하기로 했다.

무엇보다 눈에 띄는 것은 고용 효과다. 한국웹툰산업협회가 소속사(22개사) 중 15개 중소 전문업체의 지난해 매출과 고용을 살폈더니 2015년 평균 매출 37억3600만 원(전체 504억4000만원), 평균 고용인원 20명(전체 302명)이었다. 대부분 설립한지 3년이 안 된 것을 고려하면 일자리창출 효과가 증명된다.

강홍렬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웹툰은 기술로 자동화하기보다는 기업과 작가의 창의적인 소통이 많은 대표적인 사람중심의 업종”이라면서 “우리나라는 IT인프라가 발달된 데다 디지털 만화로의 진화가 3년 이상 빨라 웹서비스로 전환하면 다른 나라를 훌쩍 앞설 수 있다. 정부가 관심을 두고 속히 신성장동력으로 이끌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