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황병서 기자
2023.11.11 09:30:00
[보행자가 위험하다] ②
노인 보행 교통 사고 ‘치사율’ 서울보다 지방 높아
스쿨존 사고 여전…사고건수 오름세
[이데일리 황병서 이영민 기자] “아무래도 어디서 갑자기 튀어나오는 자전거에 대처하기가 쉽지 않죠.”
지난 9일 오후 8시께 서울 강서구의 등촌사거리에서 만난 신모(66)씨는 이같이 말했다. 이 근처에서 자영업을 하는 그는 인도를 걷다가 갑자기 나타나는 배달 오토바이에 놀라서 멈춘 적이 여러 번 있다고 말했다. 신씨는 “자전거 같은 물체가 앞에서 다가오면 대비라도 할 수 있는데 뒤에서 나타나면 대처하기가 어렵다”며 “우리 같은 나이 든 사람들은 아무래도 신체적으로 반응이 늦지 않느냐”고 토로했다.
인도에서 자전거 등으로부터 위협을 당하는 것은 직장인, 학생 등 일반인들만의 문제가 아니다. 오히려 신씨처럼 신속한 판단과 기민한 대처가 어려운 노인과 어린이들이 더 큰 위험한 상황에 놓여 있다.
11일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사고분석 시스템에 따르면 노인 보행자의 교통사고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 기준 3만 5312건을 기록한 뒤 2021년 3만 4907건으로 줄었으나, 지난해 3만 5914건으로 다시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부상자도 매년 약 4만명에 달하고, 사망자 수도 1300명 안팎에서 큰 변화 없이 이어지고 있다.
특히 노인의 보행 사고 사망자의 비중이 더 커지고 있는 것은 주목할 만 하다. 지난 2020년 보행 사망자 중 고령 보행사망자의 비율은 57.5%를 기록했는데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59%와 59.8%로 나타나며 증가 추세다. 즉, 보행사고로 목숨까지 잃은 최악의 상황에 이르는 노인들이 급속도로 늘고 있다는 뜻이다.
특히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보다 지방에서 노인 보행의 위험성이 두드러졌다. 실제 도로교통공단 내 교통사고분석 시스템에 집계된 노인 보행 교통사고 건수와 사망자 수를 토대로 치사율을 구해본 결과, 서울은 3.5명(2022년 기준)인 반면, 전북은 10명, 충남 9.4명, 경남 8.2명, 강원 7.2명 등으로 집계됐다.
치사율이란 노인 보행 교통사고 100건당 사망자 수가 얼마인지를 알 수 있는 수치다. 예컨대 치사율 10명인 전북의 경우 노인 보행 교통사고 100건이 일어나면 10명이 사망한다는 의미다. 즉, 서울과 지방의 노인 교통사고 위험도의 격차가 세배 가량 크다는 것이다.
정부가 시골길 등 노인의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노인보호구역’(실버존)을 곳곳에 설치하고 있지만 큰 효과를 보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강원도에 거주하는 최모(68)씨는 “남편과 걷기 운동을 꾸준히 해 왔지만서도 신체적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어쩔 수 없다”면서 “배달 오토바이나 자전거가 인도에서 다닐 때면 외진 곳을 택해서 걷게된다”고 말했다. 이어 “예전에는 자전거가 지나가려고 하면 알림 소리를 내기도 했는데 이제는 그런 모습도 보기 힘든 것 같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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