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기업 인증 발표 임박..업계 기대감 고조

by손희동 기자
2006.06.09 08:32:42

10여개 업체 선정.."3자물류 활성화 될 것"
중소업체 반발도 만만치 않아

[이데일리 손희동기자] 종합물류기업(이하 종물업) 인증 첫 발표를 앞두고 물류업계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9일 물류업계에 따르면 이번 종물업 인증과정에는 모두 16개 기업 및 컨소시엄이 신청했으며 이중 10여개 기업이 인증업체로 선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계부처인 건설교통부는 오는 11일 해당 기업들의 명단을 공표한다.

이번 종물업 인증심사에 참여한 업체는 한진(002320), 대한통운(000120), 현대택배, CJGLS 컨소시엄, 한솔CSN(009180) 컨소시엄, 동방(004140), 동원산업 물류부문 등이다. 이들은 모두 일반기업으로부터 물류 서비스를 위탁받아 운영하는 이른바 3자물류 전문 업체들로 지난해부터 종물업 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해 왔다. 

하지만 당초 유력 후보로 거론됐던 대기업의 물류계열사들은 이번 인증에서 탈락하거나 아예 인증과정조차 참여하지 않았던 것으로 밝혀졌다. 업계에서는 대기업 물류 자회사들이 3자물류가 아닌 자사물류 위주의 2자물류 수행에 치중해 있어 종물업 인증에서 제외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로써 종물업 인증은 3자물류를 수행하는 순수 물류기업들에게만 그 혜택이 돌아갈 전망이다.


종합물류기업 인증을 받게 되면 해당기업은 향후 물류사업에 있어 날개를 다는 격이 된다.

우선 인증을 받는 물류업체들은 물류사업을 발주한 화주기업의 수출입 통관업무까지 대행할 수 있게 돼 사업영역이 그만큼 확대된다. 또 해외진출이나 물류시설 확충시 정부로부터 자금 지원 혜택이 주어지며, 정부가 보유하고 있는 물류시설에 우선 입주할 수 있는 권리도 보장받게 된다.



한 물류업계 관계자는 "종물업 인증 혜택은 물류기업 입장에서 보면 종합선물세트와도 같다"며 "정부가 추진중인 물류업 육성정책과 맞물려 많은 기업들이 물류 아웃소싱을 재촉하게 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내 전체 물류시장규모는 90조원. 이중 3자물류 시장 규모는 35조원 정도로 추산된다. 하지만 전체 물류시장은 정체상태인데 반해 3자물류 시장은 급격히 늘어나는 추세다. 올해 35조원 규모로 전체 시장의 30%를 점유하고 있는 3자물류 시장은 오는 2010년에는 55조원 규모로 확대, 전체 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따라서 종물업 인증을 받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간의 격차도 그만큼 확대될 것으로 업계는 전망하고 있다.



우선 정부는 아직 화주기업에 대한 세제지원 문제를 확정짓지 못한 상태다. 화주기업이 전문 물류업체에게 3자물류를 맡길 수 있는 요인이 미약한 셈이다. 물류기업이 아무리 최첨단의 물류서비스를 갖추었다 하더라도 물량을 주는 화주기업이 없다면 제도 자체가 무의미해 진다. 

당초 정부에서는 화주기업이 전문 물류기업에게 물류서비스를 아웃소싱할 경우 법인세 감면 등 다양한 세제혜택을 주기로 약속했었다. 하지만 세수감소를 우려한 재정경제부의 반대로 이 부분은 아직 합의되지 않은 상태다.

물류업체 관계자는 "3자물류 도입은 세계적인 추세이자 물류업체와 화주기업 모두가 윈윈할 수 있는 상생의 조건"이라며 "정부는 당초 약속한대로 화주기업에 대한 세제혜택부분을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소 물류업체들의 반발도 정부로서는 고민거리다. 현재 대한상공회의소에 등록된 자산규모 70억원 이상되는 물류기업은 1만여개에 이른다. 하지만 이번 종물업 인증을 받는 업체는 주로 대형 물류기업 위주가 될 것으로 보여 중소기업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다.

한 중소 물류업체 관계자는 "종물업 인증은 그 자체가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 형평성이 어긋나는 정책"이라며 "정부는 인증제 자체를 전면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