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뽑을 대통령은?…대선 공약으로 지지할 후보 알려주는 `누드대통령`
by유수정 기자
2017.03.30 01:45:56
[이데일리 e뉴스 유수정 기자] 대선후보들이 내놓은 공약을 바탕으로 자신이 지지하는 성향의 대통령 후보를 알려주는 웹사이트가 눈길을 끌고 있다.
최근 온라인상에는 ‘누드대통령’이라는 사이트가 등장했다. 이는 평소에 지지하거나 대통령으로 희망하던 후보를 선택하면 해당 후보가 자신이 선호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는지를 비교 분석해주는 역할을 담당한다.
우선, 해당 사이트는 △바른정당 남경필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더불어민주당 안희정 △바른정당 유승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중 자신이 지지하는 후보를 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지지하는 후보가 없다면 ‘없음’을 택하면 된다.
이후 8가지의 1단계 문항을 통해 자신의 정치적 성향과 대선 후보들의 지지공약을 비교하는 자리가 마련된다.
문항으로는 △우리 정부가 일자리를 더 많이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공교육을 지금보다 더 강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사드배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대통령이 가진 권한을 나눠야 한다며 개헌 움직임이 일고 있다. 어떻게 바꾸는 것이 좋겠는가?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저녁이 있는 삶을 만들려면 정부가 무엇을 해야 할까? △매년 100만원을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등에게 기본적인 소득으로 주는 정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우리나라의 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려면 어떤 정책이 필요할까? △북한의 핵 위협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등이 자리했다.
이를 모두 택하고 난 후에는 △경제 △교육 △국방 △국정운영 △노동 △복지 △산업 △외교안보 중 최소 2가지 이상의 관심 있는 분야를 선택한 뒤 지지하는 공약과 성향 등을 택하면 된다.
마지막 3단계에서는 경제/교육/국방/노동/육아/복지/산업/외교 등 다양한 분야를 총 38가지로 보다 세분화해, 관심 있는 3가지 이상의 분야를 택할 경우 각 후보들에 맞는 공약을 보여준다.
이에 사용자는 선택과 관련한 각 후보들의 공약을 최종적으로 확인한 후 자신이 지지할 후보를 선택할 수 있다.
한편, 해당 사이트는 결과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위해 후보 몰아주기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페이스북이나 네이버 인증을 거쳐야만 한다. 다만 개인정보를 수집하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