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강동완 기자
2008.12.09 10:33:00
[이데일리 EFN 강동완기자] 일명 ‘손글씨’라 불리우는 P.O.P란 Point of purchase advertisimg의 약자로 '구매시점광고'란 의미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인 TV나 신문, 잡지등의 간접광고가 아닌 소비자가 매장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시점에서 광고의 효과를 바로 누릴수 있는 직접적인 광고의 형태이다. 몇 개월간의 꾸준한 교육과 열정을 가지고 POP를 수강한다면 누구나 부업및 무자본 창업이 가능하다. 특히 여성 특유의 섬세함을 필요로 하는 만큼 최근 30~40대의 주부들에게 재택근무로 수입을 창출할 수 있다는 매력으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POP의 효과 및 가능성, 제작방법 등을 시리즈형태로 소개한다. [편집자주]
앞선 언급 했드시 피오피라 함은 ‘Point or purchase advertisimg’ 의 약자로서 <구매시점광고>란 의미를 뜻한다. 구매시점광고라는 문구가 생소함에 쉽게 풀이하면 소비자가 매장에서 이 물건을 살까? 말까? 하는 짧은 순간에 구매하고자 하는 제품과 관련된 예쁜 손글씨를 보고 구매의 욕구가 생기게끔 제작한 평면광고물을 뜻한다.
이는 매우 직접적인 광고의 형태를 띤다.
이에 반해 폼아트라 함은 압축한 스치로폼에 도안을 만들어 특수물감(우드락 전용물감)으로 채색하여 만든 공간(Space)을 차지하는 입체광고물이다.
또한, 입체피오피라 함은 1차적으로 평면 피오피작업한 글씨를 커팅하여 우드락이나 압축폼보드에 부착시켜 폼아트에 적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입체피오피와 폼아트는 매우 비슷한 양상을 띄지만 폼아트는 100% 폼보드와 우드락만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으로 종이재질은 포함되지 않는 제작물을 의미하나 최근 약간의 평면피오피가 포함되어 제작한 것들은 대부분 폼아트에 분류한다.
이번 회차에서는 성탄절을 앞두고 가정에서나 어린이집, 유치원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성탄절 배너를 만들어 보기로 하자.
먼저 매직터치를 이용하여 문구를 제작한 후, 폼보드에 부착 시킨 후, 성탄절분위기와 걸맞는 기본보드를 이용하여 제작한다.
A. 사용재료 ; 매직터치, 캔트지, 포스터물감, 평붓, 둥근붓, 우드락전용물감, 분사용접착제, 백붓, 가위, 열선커터기, 글루건, 레인보우반짝이, 반짝이풀, 물통등
B. 제작과정
1. 평면작업 - 매직터치를 이용하여 Merry Christmas 문구및 그와 관련된 소품등을 포스터물감을 이용해 제작한다. 과정은 테두리, 음영넣기, 하이라이트넣기순서대로 진행한다.
*4호평붓과 둥근붓을 이용하여 기본문구 작업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