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정남 기자
2024.10.16 05:30:03
미 대선 앞두고 워싱턴 대관 강화하는 재계
삼성·현대차·SK·LG 등 4대 그룹 대관 늘려
미 현지 석학 "韓 기업, ''워싱턴 게임'' 해야"
[이데일리 김정남 기자] 미국 대선 국면이 달아오르면서 국내 재계의 로비 전쟁이 격화하고 있다. 민주당과 공화당 중 누가 집권하든 반도체를 비롯해 전기차, 배터리 등의 자국 생산에 드라이브를 걸 게 확실한 가운데 국내 4대 그룹 모두 미국 정계 로비에 역대 최대 규모의 자금을 지출하고 있다. 재계 전반의 경비 감축 흐름과는 다른 기류여서 주목된다.
15일 미국 로비자금 정보를 제공하는 비영리단체 ‘오픈시크릿’에 따르면 삼성전자(005930) 북미법인 등을 포함한 삼성그룹은 올해 상반기 미국 대관 자금으로 354만달러(약 48억원)를 지출했다. 지난해 상반기(322만달러) 대비 9.9% 증가했다. 상반기 기준 역대 가장 많았다. 미국에서 고용한 로비스트는 58명으로 1년 전보다 9명 줄었지만 로비 액수 자체는 크게 늘렸다.
삼성의 대미 로비 규모는 인텔(362만달러)을 제외하면 반도체업계에서 가장 큰 수준이다. 엔비디아(320만달러), 마이크론(118만달러), 브로드컴(115만달러), 텍사스인스트루먼츠(68만2000달러) 등 직간접적으로 삼성전자와 경쟁하는 미국 회사들 역시 상대적으로 적게 썼다. TSMC의 1분기 로비 액수도 163만달러 정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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