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성비 갑’ 셀토스, 2만대 판매 돌파에 하이브리드 출시설도 ‘솔솔’

by이다원 기자
2024.06.11 06:00:00

5월 한 달간 6120대 팔아
출시 6년 차에도 꾸준한 인기
판매량 1위 수성…코나 앞질러
하이브리드 추가 가능성에 기대감↑

[이데일리 이다원 기자] 국내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시장 1위에 버티고 선 기아 셀토스가 올해도 2만대 이상 판매되며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넓은 실내와 다양한 편의사양을 앞세워 가성비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셀토스가 하반기에도 자리를 지킬지 관심이 쏠린다.

기아 ‘더 2024 셀토스’.(사진=기아)
10일 기아(000270) IR에 따르면 올해 1~5월 셀토스 누적 내수 판매량은 2만3804대로 전년 동기 대비 9.6% 늘었다. 월간 판매량은 6120대로, 출시 해인 2019년 11월(6136대) 이후 가장 많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기아 차량 중에서는 쏘렌토(7487대), 카니발(7211대), 스포티지(6644대)에 이어 네 번째로 많은 판매대수를 올렸다.

기아 셀토스는 지난 2019년 7월 출시 이후 꾸준히 연간 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 지난 2020년 내수 시장에서 4만9481대가 팔린 데 이어, 출시 5년 차를 맞은 지난해에는 5만837대가 판매되며 신기록을 썼다.

경쟁이 치열한 국내 소형 SUV 시장에서도 압도적 강자다. 출시 한 달 만에 월간 판매량 1위에 오른 데 이어, 연간 판매량 1위 자리를 놓치지 않고 있어서다. 국내 완성차 브랜드 대부분이 대표 소형 SUV 모델을 갖추고 맞붙은 만큼 셀토스의 상품성이 두드러진다는 평가가 나온다.

올해 1~5월 판매량을 보면 하이브리드, 전기 모델을 갖춘 현대차(005380) 코나가 1만1687대로 셀토스를 추격 중이다. 또 GM(제너럴모터스)의 트랙스 크로스오버(8756대), 기아 니로(7052대), KG모빌리티(003620) 티볼리(2773대), 현대차 베뉴(1827대) 등 경쟁 모델들도 셀토스 대비 부진하다.



글로벌 판매도 순항 중이다. 셀토스는 지난해 국내외 누적 판매대수 100만대를 돌파하며 ‘밀리언셀러’가 됐다. 당초 공략 시장이던 인도에서는 지난해 12만6708대의 차를 생산·판매하며 신기록을 썼다.

완성차 업계와 소비자들은 셀토스의 높은 가성비를 인기 요인으로 꼽고 있다. 셀토스는 동급 최대 실내 공간과 높은 편의사양을 갖춰 출시 전부터 기대를 모았다.

SUV 명가로 자리 잡은 기아의 브랜드 이미지가 한 몫 했다는 분석도 있다. 스포티지, 쏘렌토 등 중대형 SUV와 ‘패밀리룩’ 디자인을 공유하는 셀토스가 상품성을 인정 받았다는 설명이다.

다만 파워트레인(구동계) 선택지가 제한적인 것은 한계로 꼽힌다. 지난 2021년 디젤 모델을 단종한 기아는 현재 가솔린(휘발유) 단일 파워트레인으로 셀토스를 판매 중이다. 2022년에는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지만 2.0 가솔린 자연흡기 모델을 추가했을 뿐 하이브리드는 추가하지 않았다.

소비자 수요가 치솟은 하이브리드 모델이 없는 데도 이같은 인기를 구가하는 것은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이같은 상황에서 내년 출시할 완전변경 셀토스에 하이브리드가 추가될 것이란 전망이 나오면서 기대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한 업계 관계자는 “기아 셀토스는 이제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은 듯하다”며 “출시 이후 소형 SUV 시장을 평정했는데 여기 하이브리드까지 추가되면 상품성을 확실히 확보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