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알테쉬' 대공습에 피해 속출… 범정부 대책팀 꾸렸다
by조용석 기자
2024.03.08 06:48:21
국조실장 주재 해외직구상황 점검 관계부처 회의
해외직구 종합 대응책 만들 TF 발족…국조2차장 팀장
공정위·개보위 조사 이어 대응 수위 범부처로 확장
[세종=이데일리 조용석 기자] ‘알테쉬’로 불리는 알리익스프레스(알리), 테무, 쉬인 등 중국 쇼핑 플랫폼 사용자 급증에 따른 피해가 속출하자 정부가 해외직구 종합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테스크포스(TF)를 꾸린다. 이미 공정거래위원회와 개인정보보호위원회가 이들의 법 위반 의혹을 들여다보는 가운데 범정부 차원의 대응으로 확장한 모양새다.
7일 국무조정실은 정부세종청사에서 방기선 국무조정실장(장관급) 주재로 해외 직구 관련 대응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부처 회의를 개최했다. 산업부, 중기부, 공정위, 관세청 등 해외직구 관계부처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최근 해외 이커머스 플랫폼 이용자가 급증함에 따라 해외직구 물품의 안전관리 상황, 소비자 피해 상황, 국내기업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대책을 논의했다.
아울러 정부는 해외직구 전반에 대한 종합적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해외직구 종합대책 TF’도 구성키로 했다. TF팀장은 이정원 국무조정실 국무2차장(차관급)이 맡는다. TF는 해외직구 실태를 파악한 뒤 △위해물품 반입 차단 등 안전관리 강화 △소비자 불만·불편 사항 해소 △관련 업계 애로 해소 등의 대책을 종합적으로 마련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공정위는 최근 알리 코리아에 대한 현장조사를 실시, 전자상거래법 등 소비자 보호 의무를 제대로 이행하고 있는지를 점검한 것으로 알려졌다. 통신 판매 중개 사업자인 알리가 입점업체 신원 정보 등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해결을 위한 적절한 대응을 했는지를 들여다보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개보위도 알리, 테무 등 주요 국외 직접 구매(직구) 업체의 개인정보 수집·처리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다. 개인정보보호법상 개인정보 처리방침, 국외이전, 안전 조치 의무 등을 적절하게 지켰는지를 점검하고 있다.
한편,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업체인 와이즈앱·리테일·굿즈에 등에 따르면 ‘알테쉬’로 불리는 중국쇼핑몰의 지난 1월 월간 이용자수는 1509만명에 달한다. 이는 쿠팡(2982만명)의 월 사용자의 51%에 육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