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티볼리 에어 4WD 시승기 - 합리적 공간을 더해 여유를 품은 티볼리 에어

by김학수 기자
2016.08.08 07:19:09

[이데일리 오토in 김학수 기자] 트랙스가 첫 포문을 열고 QM3가 완성한 소형 SUV 시장의 주인공은 어느새 쌍용자동차 티볼리의 몫이 되었다. 실제 지난해 판매량만 살펴보더라도 트랙스와 QM3의 판매량을 합친 것보다도 많이 팔렸을 정도니 티볼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과 인기를 느낄 수 있다. 이런 판매 덕에 쌍용의 재무재표는 점점 좋은 내용으로 채워지고 있다.

그러나 티볼리는 여기에 만족하지 않는 듯 올 상반기 티볼리의 파생 모델인 ‘티볼리 에어’를 선보였다. 쌍용은 휠 베이스는 그대로지만 후륜 뒤쪽의 길이를 245mm를 늘려 적재 공간을 대폭 늘린 독특한 테마를 가진 티볼리 에어를 통해 소형 SUV가 채우지 못했던 ‘적재 공간에 대한 갈증’을 충족시킬 수 있다며 자신하고 있다.

티볼리 에어는 티볼리의 전장을 늘린 모습을 하고 있다. 실제 티볼리 에어의 전장은 4,195mm의 전장의 티볼리보다 245mm가 늘어난 4,400mm에 이르며 전폭은 1,795mm으로 변화가 없지만 전고는 1,635mm로 약 35mm가 늘어났다. 한편 후륜 뒤쪽으로 전장이 늘어난 만큼 휠 베이스 역시 2,600mm로 티볼리와 같다. 공차 중량은 트림과 옵션에 따라 1,355kg에서 1,535kg에 이른다.



많은 사람들이 티볼리 에어가 티볼리의 인기를 활용하기 위해 급작스럽게 개발된 파생 모델이라는 편견이 있지만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개발한 모델이다. 2014년 제네바에서 공개된 XLV 콘셉이 시초가 되었고 2015년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양산을 암시하는 XLV-Air가 공개되기도 했다. 즉, 쌍용은 티볼리 출시 이전부터 이미 티볼리 에어의 계획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티볼리 에어의 변화는 독특한 전면 디자인이 이끈다. 쌍용 역시 티볼리 브랜드의 감각을 기반으로 하되 유니크한 스타일을 더했다고 말한다. 티볼리 고유의 프론트 그릴과 헤드라이트는 그대로지만 프론트 바디킷의 디자인은 대폭 변경됐다. 역동성을 강조한 투 톤 타입의 바벨 타입 범퍼를 통해 기존의 티볼리와 확실한 차이를 구분한다.

측면의 모습은 당초 어색할 것이라 생각했던 콘셉에 비해 상당히 안정적인 비율과 간결한 이미지를 자랑한다. 통상의 롱 휠 베이스 모델과 달리 C필러 이후의 길이가 늘어났지만 티볼리 데뷔 이후 급작스럽게 개발하지 않고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개발한 만큼 기대 이상으로 안정적이고 차분한 이미지를 선사한다.

이와 함께 C필러 이후의 디자인이 변하면서 후면 디자인 역시 변화를 맞이 했다. 티볼리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보다 더욱 크고 명료한 이미지를 적용했고, 트렁크 게이트의 볼륨감을 보다 강조했다. 루프와 D필러의 연결부분을 수직에 가깝게 디자인하며 실내 공간, 특히 대대적으로 늘어난 적재 공간을 기대하게 만든다.



티볼리의 인테리어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호평을 받았다. 그리고 이를 계승한 티볼리 에어도 마찬가지다. 좌우대칭의 대시보드와 세련된 실루엣의 센터페시아의 조합은 쌍용 브랜드 중 가장 매력적인 모습이다. 덕분에 소비자들의 반응도 좋은 편이다. 스티어링 휠과 감각적인 컬러 매치가 가능한 계기판은 물론 트림에 따라 가죽과 타공 시트의 이미지가 돋보이며 실내 붉은 하이라이트 컬러를 활용해 젊은 감성을 자극한다.

7인치 디스플레이가 적용된 티볼리 에어의 센터페시아에는 듀얼 존 풀 오토 에어컨과 HDMI 및 USB 포트가 눈길을 끈다. 센터페시아 하단은 블랙 하이그로시 패널과 붉은 색 버튼을 조합하여 시각적으로 젊은 감각을 강조한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버튼 및 주요 다이얼 등의 조작감이 저렴한 느낌이 드는 점이다.

1열 공간은 기존 티볼리와 큰 차이가 없지만 C필러 이후의 공간이 늘어나면서 2열 시트의 편의성도 한층 넓어졌다. 2열 시트는 최대 32.5도까지 리클라이닝이 가능하고 헤드 룸 공간 역시 더욱 넓어져 탑승자의 편의를 더했다. 이를 통해 성인 남성 역시 쾌적한 승차감을 느낄 수 있어 소형 SUV 이상의 안락함을 제공한다.

티볼리 대비 245mm가 늘어나며 얻은 공간의 대부분은 적재 공간에 투자됐다. 기존 420L의 적재공간을 확보했던 티볼리 대비 300L의 적재 공간이 늘어났다. 720L의 적재 공간은 동급은 물론 상 SUV들과 비교 했을 때에도 확실한 우위를 점하는 수치다. 여기에 60:40 비율로 분할 폴딩되는 2열 시트를 접을 경우에는 1,440L까지 늘어나 실용성을 확보했다.





시승 차량의 보닛 아래에는 티볼리와 공유하는 e-XDi160 디젤 엔진이 장착된다. 이 엔진은 최고 115마력과 최대 30.6kg.m를 발휘하는데 디젤 차량의 실용 영역이라 할 수 있는 1,500~2,500RPM에서 최대 토크를 발휘해 경쾌한 주행을 이끌어 낸다. 스마트 4WD 시스템과 아이신의 6단 변속기를 통해 네 바퀴에 출력을 전달한다. 연비는 시승 차량(AT 4WD) 기준 복합 기준 13.3km/L(도심 11.9km/L 고속 15.5km/L)이다.



시동을 걸면 디젤 엔진 고유의 진동과 소음이 전해진다. 단도직입적으로 티볼리 에어의 디젤 엔진은 세련된 편이다. QM3와 비교한다면 진동이나 소음이 적다. 다만 ‘위스퍼 디젤’이라 불리는 트랙스 디젤에 비하면 진동과 소음이 큰 편이다. 덕분에 대부분의 운전자라면 티볼리 에어의 정숙성에 수긍할 수 있을 것이다.

기어를 바꾸고 본격적인 주행을 시작하면 티볼리에서도 느낄 수 있었던 경쾌한 발진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엑셀레이터 페달 조작보다 스로틀 전개량이 크도록 세팅한 결과물이다. 차체가 커진 탓에 자칫 ‘둔하지 않을까?’라고 걱정하던 마음은 깨끗이 사라지고 티볼리 특유의 경쾌함에 기준 좋게 주행을 시작할 수 있었다.

경쾌한 발진 이후 디젤 고유의 넉넉한 토크를 통해 중고속 영역까지 힘찬 가속이 이어지지만 고속 영역으로 갈수록 힘이 쳐지는 느낌이 든다. 이 역시 QM3 보다는 낫지만 트랙스 디젤과 비교하면 조금 부족한데 세 차종의 출력 차이의 결과로 느껴진다. RPM이 올라갈수록 엔진에서 전해지는 진동이나 소음은 확실히 줄어들지만 하부와 A필러 및 차량 측면 등에서 전해지는 풍절음은 다소 큰 편이다.

아이신 제 6단 자동 변속기는 차량의 성격을 180도 바꾸는 아이템은 아니지만 확실한 기본기를 자랑하는 변속기다. 디젤 엔진 고유의 두툼한 토크를 부드럽게 전달하는 것은 물론, 기본적인 변속 속도나 수동 조작 시 조작에 대한 반응도 만족스러운 편이다. 다만 기어 노브 측면의 레버를 조작하는 수동 변속 방법은 난해한 편이다.

구조적인 변화는 없으나 차량의 형태가 달라진 만큼 움직임은 사뭇 달라졌다. 티볼리는 경쾌한 엔진 반응으로 다루는 재미가 상당했다면 티볼리 대비 차체가 커지고 무게가 늘어난 만큼 티볼리 에어는 조금 더 차분해진 느낌이다. 덕분에 기존 티볼리 대비 한층 안정적이고 고급스러운 느낌이 들어 운전을 하는 입장에서는 만족감이 올라간다.

쌍용이 티볼리 에어를 상위의 SUV와 경쟁하는 모델로 겨냥을 하고 있으나 이는 적재 공간에서의 이야기지 차량의 움직임과는 거리가 멀다. 기존 티볼리와 구조가 같기 때문에 차량의 움직임에 있어 그 한계에는 큰 변화가 없다. 순간적으로 조향을 크게 하거나 연속된 조향 상황에서 소형 SUV의 틀을 벗어나지 못한다.

티볼리 에어와의 시간이 늘어날수록 QM3와 트랙스가 계속해서 머리를 채우게 된다. 트랙스 디젤이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이는 연비를 제외한다면 주행과 관련된 대부분의 요인에 있어서 QM3와 트랙스의 경계에 존재하는 느낌이다. 물론 이 모호함이 어쩌면 티볼리가 대중적인 사랑을 받은 원인일지도 모른다.



동급은 물론 상위 모델보다 우위를 점하는 적재 공간,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에 부합하는 파워트레인 조합



티볼리와 같이 기대보다 다소 부족한 연료 효율성



티볼리 에어는 여유로운 삶을 위한 사회 초년생을 위한 매력적인 차량이다. 특히 결혼을 앞두거나 결혼과는 거리가 먼 싱글 중에 아웃도어 라이프를 즐기는 사람에게는 더욱 매력적인 존재일 것이다. 특히 합리적인 가격과 넓은 트렁크 공간은 가장 외면하기 어려운 요소다. 이는 시장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되어 높은 판매량으로 이어지고 있는데 당분간 티볼리 에어의 좋은 분위기는 앞으로 더 이어질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