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장에게 듣는다]“인천 계양구, 산단 중심 경제자족도시 건설”

by이종일 기자
2021.02.04 05:50:00

박형우 계양구청장, 새해 인터뷰
"서운산단 올해 입주 완료…경제 활성화"
계양산단 2023년 완공 예정 ''일자리'' 창출
인천지역 경제 중심도시 도약 전망

박형우 계양구청장이 구청 집무실에서 새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 계양구 제공)


[인천=이데일리 이종일 기자]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경제자족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박형우(63) 인천 계양구청장은 최근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올해 구정 방향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구청장은 “서운산단 준공에 이어 계양산단과 계양테크노밸리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며 “테크노밸리 조성, 기업 유치 등이 완료되면 10만여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지역경제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계양구는 지난 2019년 9월 서운일반산업단지를 준공했다. 전국 자치구 차원의 산업단지 조성은 서운산단이 처음이었다. 서운동 일원 53만㎡ 규모로 조성한 서운산단은 금속가공제조업체, 전기장비제조업체 등 109개 기업이 입주해 생산활동을 하고 있다.

박 구청장은 서운산단(제1산단)에 이어 제2산단으로 2017년부터 병방동 일원에서 24만㎡ 규모의 계양산업단지 조성 사업을 벌이고 있다. 2023년 준공 예정인 계양산단은 금속가공업체와 의료·정밀업체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하는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은 2026년 완공 목표로 귤현동 인근 333만㎡ 부지에 산업시설과 공공주택을 조성한다. 이 중 89만㎡가 자족용지이고 95만㎡는 주택용지이다. 자족용지에는 정보통신기술, 디지털콘텐츠 관련 첨단산업 분야의 기업을 유치한다.

박 구청장은 “서운산단에 현재 109개 업체가 입주했고 올 연말까지 입주가 완료되면 전체 150개 안팎의 기업이 경제활동을 한다”며 “산단 기업체에서 4000여명의 근로자들이 일을 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서운산단은 주변 광역교통망과 물류·유통 인프라가 연계된 최적의 입지조건으로 분양이 100% 완료됐다”며 “추가 분양을 원하는 기업체 요구 등을 반영해 계양산단 조성사업을 착수했고 현재 원활히 공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계양산단과 계양테크노밸리에서 첨단산업을 육성하고 중소기업을 위한 연구·개발시설을 유치해 자족경제도시로 나아가는 성장동력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또 “계양산단과 계양테크노밸리가 정상 가동되면 계양구는 인천 경제를 이끌어가는 중심도시로 성장할 것”이라며 “서울 마곡과 상암을 연결하는 신(新) 경인 산업축으로서 경제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 구청장은 올해 건강·체육시설과 주민공간 건립 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계양구는 지난해 10월 착공한 보건소 신축 사업을 내년 4월 준공할 계획이다. 계산동에 짓는 새 보건소는 지하 2층~지상 4층이고 연면적 7000㎡ 규모이다.
박형우 계양구청장이 구청 집무실에서 새해 인터뷰를 하고 있다. (사진 = 계양구 제공)


박 구청장은 “구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최우선 과제는 첨단장비와 쾌적한 시설을 갖춘 보건소 건립”이라며 “새 보건소 건물에서 다양한 건강증진사업을 할 수 있게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구민이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다양한 생활체육시설을 건립하고 있다”며 “권역별 체육시설 인프라 구축을 위해 효성체육문화센터, 계산고양골체육관, 장기황어체육관 개관에 이어 계양2동 실내체육시설을 올해 준공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인천시 최초 유소년 축구전용구장, 계양야구장, 효성문화공원 내 수영장 건립 등 생활체육 인프라 구축으로 구민의 건강증진에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계양구는 주민공모사업, 도시재생대학 운동 등을 통한 주민역량 강화에도 행정력을 기울이고 있다. 박 구청장은 “올해 주민거점시설인 도시재생어울림복지센터, 마을사랑방, 가족놀이터 등 기반시설을 조성해 오래 살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마을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연간 500만명 이상 찾는 천혜의 계양산에는 특색 수목식재, 산책로 정비 등 산림욕장 건설을 확대 추진하겠다”며 “서부간선수로는 누구나 걷고 싶은 친수공간으로 만들어 계양꽃마루, 계양산 장미원 등과 함께 구민 삶의 휴식공간이 되게 하겠다”고 강조했다.

△인천 계양구 출생 △인천기계공업고 졸업 △동양공업전문대 졸업 △제2~3대 인천시의원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사무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