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멱칼럼]문어발·독과점은 정말 나쁠까
by송길호 기자
2024.02.22 06:15:00
보스턴 컨설팅그룹이 선정한 ‘2023년 가장 혁신적인 기업 50’에 국내 기업은 삼성전자 단 하나다. 지난 10년 동안 국내 기업은 모두 순위 밖으로 밀려났다. 업계종사자 절반 이상은 산업의 숨통을 막은 건 규제라고 입을 모은다. 왜 그럴까? 관습적인 단어의 해석에 갇혀 다른 나라에서는 보기 힘든 비상식적인 일들이 국내에서는 너무 자연스럽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오죽하면 스티브 잡스, 일런 머스크, 마크 저커버그가 한국에서 기업을 했다면 구속됐을 거라는 농담이 나올까.
예를 들어 우리나라 정치는 기업이 성장하면서 일어나는 인수·합병(M&A)을 ‘문어발’이라는 단어로 악마화한다. 기업이 이 용어에 갇히면 성장은 느려지거나 멈추어 그저 올망졸망한 기업으로 머무르는 경우가 적지 않다. 구글도 안드로이드, 유튜브, 딥마인드 등 163개의 기업을 인수합병하면서 글로벌 거인이 됐다. 중국의 알리바바도 홈페이지에 소개된 그들의 생태계 시스템을 보면 100여개의 회사들이 순환시스템을 만들어 그들만의 경쟁력을 만들었다. 이런 기업들이 한국에 있었다면 문어발 기업이라고 철퇴를 맞았을 것이다.
기업이 글로벌 전장에서 외국기업들과 싸우려면 어느 정도 몸집을 키워야 한다. 해외기업들은 공격적으로 기업을 인수합병하며 규모를 키우고, 능력을 확장하면서 성장한다. 스타트업 생태계도 인수합병이 어떻게 활성화되느냐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다. 기업간 M&A가 활발해지면 작은 기업들이 제값에 팔리면서 창업자들에게 다른 길이 열린다. 시장에서는 네이버나 카카오가 해당 스타트업을 사줄 수 있느냐에 따라 투자 여부가 결정되기도 한다.
하지만 지금은 꽁꽁 얼어붙었다. 모든 스타트업이 마라톤형 기업이 아니다. 큰 기업들이 작은 기업을 제값에 인수해주면 창업자는 기업을 판 돈과 그간의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도전을 할 수 있다. 일명 릴레이식 성장생태계가 만들어진다. 우리는 인수나 합병을 많이 하면 ‘문어발’이라는 프레임에 가둔다. 그래서 인수합병을 통해 덩치가 커진 해외기업이 국내로 밀고 들어올 때 제대로 힘을 쓰지 못한다. 이런 현실은 철저히 무시하면서 “왜 글로벌 시장에서 맞짱을 뜨지 않느냐”며 비난한다.
한 예로 쿠팡이 주도권을 잡고 있는 온라인 시장에 중국기업인 알리바바의 알리익스프레스와 핀둬둬의 테무(TEMU)가 국내에 들어와 경쟁을 벌이고 있다. 짧은 시간동안 보여준 그들의 파괴력은 놀랍다. 정치가 국내기업의 팔을 비틀고 발목을 잡을 때 외국기업들은 국내시장을 뒤흔들고 있다. 국내 기업들은 이들의 공세를 막아내기 버겁다. 이제 우리에게는 힘쎈 ‘대한민국 골리앗’이 필요하다. 하지만 정치는 그와는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있으니 답답할 따름이다.
탈레스 S. 테이세이라 하버드대 교수는 저서 ‘디커플링’에서 “모든 파괴적 혁신은 고객이 만든다”고 말한다. 다시 말해 요즘의 독과점은 고객 선택의 결과라는 것이다. 그동안 우리나라에서 독과점은 ‘정경유착’의 결과인 경우가 많았다. 이런 부정적 이미지가 독과점에 대한 나쁜 인식을 심었다. 그러나 지금의 독과점은 고객이 만든다.
인간의 구매 결정은 아주 단순하다. 같은 물건을 싸게 팔면 싸게 파는 곳에서 사고, 같은 값의 물건이라면 빨리 보내주는 곳에서 사게 된다. 인간은 자기가 생각하는 욕망, 욕구, 필요를 극대화해 주고, 두려움, 걱정, 귀찮은 것을 줄여주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하기 마련이다. 기업들은 이런 고객의 니즈를 찾아내고 충족시켜주기 위해 경쟁하고 이를 통해 시장의 지배자는 계속 바뀌게 된다. 문어발도 독과점도 모두 문제가 아니다. 국가는 그것이 만든 폐해만 잘 통제해 소비자를 보호해 주면 된다. 표만 보는 정치의 힘자랑이 대한민국을 망쳐서는 안된다. 관점을 뒤집고 비틀어야 한다. 그래야 보이지 않던 것들이 보인다. 이미 와 있는 미래를 제대로 보고 구닥다리 정치문법을 깰 때 대한민국의 미래가 열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