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석의부동산재테크]부자 되고 싶으면 그렇게 살지 마라

by전재욱 기자
2018.04.28 09:00:00

우리는 누구나 경제적 자유를 꿈꾼다.

현재보다 더 나은 삶, 그리고 자식들에게 더 좋은 환경을 물려주고 싶은 인간의 욕망이기도 하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경제적 자유의 문턱을 넘지 못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할지 잘 모르는 사람부터 그 방법은 알았으나 꾸준하게 실천을 하지 못하는 사람까지 여러 가지 이유로 꿈을 현실로 바꾼 사람은 많지 않다.

‘그냥 꿈만 가지고 열심히 살다보면 모든 것이 해결 되겠지’ 라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꿈은 꾸는 것이 아니라 이루기 위해 존재하는 것이다.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그런 과정을 거친 사람만이 꿈을 이룰 수 있는 자격이 있다.

나는 경제적 자유로운 삶을 진심으로 바라는 이들에게 강의 때 꼭 이런 말을 한다.

“여러분의 자산과 생활패턴이 작년과 올해가 같다면, 내년도 올해와 다르지 않을 것이고, 5년 전과 올해가 별 반 차이가 없다면 5년 후도 올 해와 별 반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당신이 무엇인가를 배우고자 하거나 무엇인가를 이루고자 한다면 많은 시간을 꾸준히 투자해야 한다.

골프나 수영, 테니스 등 운동을 배우고자 한다면 매일 한 시간 이상씩 꾸준히 운동을 해야 실력이 향상되는 것처럼 경제적 자유를 얻고자 한다면 매일 한 시간 이상씩 꾸준히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공부를 해야 한다.

우리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저축, 펀드, 주식, 부동산 등 다양한 재테크를 하고 있다.

목표가 경제적 자유이며, 그것을 얻기 위한 수단이 바로 다양한 재테크다.

그런데 본인이 하고 있는 재테크를 통해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없다면 목표가 아닌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잘 아는 재테크를 하려고 한다.



그러나 나를 포함해 내 주변에 흙수저에서 금수저가 된 사람들은 보면 자신이 잘 아는 재테크보단 부자가 하고 있는 재테크를 벤치마킹하며 자신의 상황에 맞게 따라하는 것부터 시작한다.

경제적 자유를 얻고 싶은데, 부자가 되고 싶은데, 일도 재테크 공부도 열심히 하는데 나는 왜? 그들처럼 경제적으로 자유로운 삶을 살지 못하는 걸까?

바로 방향이 잘못된 것이다.

지난 2월 KEB하나금융연구소가 금융자산 10억원 이상을 보유한 KEB하나은행 프라이빗뱅킹(PB)손님 중 808명을 대상으로 조사해 발간한 ‘2018 Korean Wealth Report’에 따르면 국내 부자들의 자산 포트폴리오 50.6%는 부동산 자산이 차지했으며 금융자산은 43.6%를 차지했다.

부동산 유형별로는 상업용 부동산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거주용 주택, 토지, 투자목적 주택 순으로 나타났으며, 금융자산 중에서는 예금과 현금성 자산의 비중이 가장 높았고 이어 보험 및 연금, 지분증권 및 투자펀드 순으로 나타났다.

사람들은 이런 부자와 관련된 내용이나 기사를 보면 관심을 갖지 않거나 나와는 다른 세상의 이야기라며 선을 긋는다.

그 사람은 평생 지금과 같은 삶을 살 수 밖에 없다.

그게 싫다면 부자의 포트폴리오와 나의 포트폴리오를 비교해 보면서 무엇을 개선해야 하고 지금 내가 무엇을 공부하며 준비해야 하는지를 고민해야한다. 그리고 생각이 정리되었다면 지금 당장 실천해야 한다.

이문열 작가의 ‘젊은 날의 초상’ 중에 이런 문구가 있다.

‘후회하기 싫으면 그렇게 살지 말고, 그렇게 살거면 후회하지 마라’

과거는 돌이킬 수 없다. 그러나 미래는 바꿀 수 있다.

현재 어떻게 사느냐에 따라 미래의 삶은 달라진다.

후회할 삶을 살지, 후회하지 않을 삶을 살지. 후회하지 않는 삶을 위해 지금이라도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결국 선택은 당신의 몫이다.

▶ 오은석 ‘직장인 재테크, 우리는 부동산으로 투잡한다’의 저자로서 ‘북극성주’라는 닉네임으로 더 유명한 21년차 부동산고수다. 다음 카페 ‘북극성’을 통해 9만명이 넘는 회원들에게 투자 노하우를 전파하며 멘티들이 시행착오 없이 투자하고 경제적 자유를 실현할 수 있도록 돕고 얻은 수입으로 소외된 이웃을 위해 나눔을 실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