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김경은 기자
2015.05.01 06:00:00
[이데일리 김경은 기자] 성동조선해양 주채권은행인 수출입은행이 장고에 들어갔다. 채권단협의회의 4200억원 규모 자금지원안이 부결된 상황에서, 성동조선은 자금난으로 5월 중순 기업어음을 갚지 못하면 부도를 맞을 수도 있다.
수출입은행은 29일 무역보험공사 측과 성동조선 자금지원안을 재부의하는 것과 관련해 논의를 벌였으나 뚜렷한 대안점을 찾는데는 이르지 못한 것으로 전해졌다.
자금지원에 반대한 채권단들은 현재 성동조선의 자체적인 회생가능성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채권단이 손실을 감수하며 자금지원을 하는 것이 의미없는 연명에 불과하다고 보고있다. 지난 28일 무보에 이어 우리은행도 성동조선해양에 대한 4200억원 규모의 자금지원안에 반대하면서 채권단 동의비율 75%에 미달해 자금지원안은 부결됐다.
채권단 관계자는 “성동조선해양이 필요한 자금 중 9월까지 필요한 자금에 불과하다”며 “수은이 제안한 지원안은 밑빠진 독에 물 붓는 것에 불과한 자금지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제는 지난 3월 17일 안건으로 부의한 자금지원안이 차일피일 미뤄지는 와중에 성동조선의 자금난에 위기 신호가 켜졌다는 점이다.
수은이 안건을 재부의해 추가 자금지원을 결의하는데 걸리는 기일을 감안하면 시간이 촉박한 상황이다. 이에 채권단 일각에서는 수은이 성동조선의 부실화를 막기 위해 단독으로 자금지원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 될 수도 있다고 보고있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4월은 어렵게 버틸 수 있었지만 5월부터는 채권단 지원 없이는 더이상 버티기 힘들다”며 “5월 중순 자금납입이 안되면 부도를 맞을 수도 있다”고 전했다.
성동조선의 채권단의 채권 비율은 ▲수출입은행 51.40% ▲무보 20.39% ▲우리은행 17.01% ▲농협 5.99% ▲신한은행 1.38% ▲하나은행 1.20% 등으로 구성됐다. 지난 2010년 3월 자율협약 개시 후 약 2조원대의 신규자금이 지원됐으며, 지난해는 1조 3000억원 규모의 출자전환을 실시했다. 추가자금지원은 기 수주한 선박의 건조자금 및 밀린 임금 등 운영자금 목적이다.